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직장인 예절 biz contents
현재위치비즈컨텐츠 > 직장인예절 > 소개예절
직장인예절
기업전용서비스소개예절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소개예절의 중요성 2 소개를 할 때
3 소개를 받을 때  
비즈폼 비즈폼
01 소개예절의중요성

소개를 통해서 지금까지 알 지 못했던 사람들과 친해지고 서로 얘기를 나눌 기회가 생기는 것이므로
소개자는 공통의 화제를 찾아 얘기의 실마리를 엮어 나가도록 마음의 배려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1 소개를 할 때

비즈폼순서

  비즈폼사회적인 지위가 다른 경우
    지위가 낮은 편을 지위가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연령이 다른 경우
    연령이 낮은 편을 연령이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연령과 사회적 지위가 각각 다른 경우
    일반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우선하여 지위가 낮은 편을 지위가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남성과 여성의 경우
    이성간에는 남성을 여성에게 먼저 소개하고,
다만, 남성이 연장자이고 사회적 지위도 높은 경우에는 여성을 남성에게 먼저 소개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비즈폼같은 나이, 같은 지위에 있는 동성인 경우
    소개하는 사람과 친한 쪽을 먼저 소개합니다.
같은 여성인 경우 미혼자를 기혼자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동료직원과 손님의 경우
    동료직원을 손님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소개하는 경우(그룹 소개)
    일반적으로 좌측에서부터 차례로 한사람씩 소개합니다.
특별히 지위나 연령이 높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소개하는 경우(그룹 소개)
    일반적으로 좌측에서부터 차례로 한사람씩 소개합니다.
특별히 지위나 연령이 높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소개합니다.


비즈폼유의사항

  비즈폼외부인에게 윗사람을 소개할 때
    "○○○지점장님이십니다." "○○○대리님입니다"등 높임말을 쓰지 않습니다.

  비즈폼소개할 때 소갯말
    "○○씨, 소개하겠습니다. 이쪽은 꽃꽂이 실력이 보통이 아닙니다"라는 식으로 그 사람의 특징을 담아 소개하면 좋다. 인상을 강하게 해주고 소개 효과도 커집니다.

  비즈폼소개할 때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또는 "잘 부탁드립니다.", "처음 뵙겠습니다."
"뵙고 싶었는데 반갑습니다.", "○○에게서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비즈폼소개할 때나 소개받을 때
    자리에서 일어섭니다.

  비즈폼소개 순서
    소개하는 사람의 성명, 소속, 직위 등을 간단 명료하게 먼저 말하고, 이어서 소개자의 경력과 인물평가 등을 함께 소개합니다.




01 소개를 받을 때

비즈폼소개받을 때에는 소개되는 사람과 소개받는 사람 쌍방이 모두 일어서서 인사를 합니다.
  - 앉은 채로 인사를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비즈폼소개되는 사람의 이름은 정확하게 기억합니다.
  - 소개될 때 상대방의 이름을 정확하게 기억하였다가, 대화 중 상대방의 이름을 부르면 친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이름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소개하는 사람 이외의 사람을 통하여 조용하게 확인합니다.

비즈폼명함은 즉시 꺼내어 쓸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상대방에게 "처음 뵙겠습니다. 저는 ○○○라고 합니다."라고 먼저 인사를 하면서 공손하게 명함을 전달합니다.

- 명함은 가급적 때묻지 않고 깨끗한 것으로 여러 장씩 준비해 둡니다.

비즈폼처음 소개받은 사람과 대화 시에는 가벼운 화제를 선택합니다.
  - 처음 소개받은 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는 날씨, 여행, 예술, 스포츠 등 누구에게나 통하는 가벼운 화제를 선택합니다.

- 개인적인 일신상의 문제나 정치, 종교, 금전 등에 관한 화제는 피합니다.


 
  뒤로 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