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직장인 예절 biz contents
현재위치비즈컨텐츠 > 직장인예절 > 손님 초대 및 방문 예절
직장인예절
기업전용서비스손님 초대 및 방문 예절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초대 예절 2 방문 예절
3 차를 대접하는 법  
비즈폼 비즈폼
01 초대 예절

비즈폼손님초대시

  비즈폼꼭 필요한 경우에만 초청장을 발송합니다.
  비즈폼초청장을 발송할 때는 1주일 전에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목적·날짜·시간·장소를 밝힙니다.
  비즈폼손님의 취미·기호·좌석배열 및 끝날 때까지 세심한 배려를 합니다.


비즈폼손님이 오실 때

  비즈폼손님이 사무실로 들어와서 "실례합니다." "○과장님 계십니까?"라고 물어 오면 즉시 자리에서 일어
    서서 어서 오십시오라고 인사합니다.

― 자리에 앉은 채 "무슨 일이지요?", "없습니다."라고 잘라 말하거나, 손님의 얼굴을 쳐다보지도 않고 손이나 턱으로 방향을 가리키는 일은 삼갑니다.

― 자주 찾는 손님인 경우 근무처나 이름을 기억하였다가 "△회사 ○과장님이시군요"하면서 반갑게
맞이하면 더욱 친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비즈폼방문 손님의 회사명, 이름, 용건, 당사자와의 약속 여부 등을 확인한 후, 당사자에게 직접 또는 구내
    "전화로 손님 방문 사실을 알립니다.

― 사전에 약속이 된 경우에는 손님에게 "○과장님께서 기다리고 계십니다"라고 알린 뒤 신속하게
안내합니다.

― 약속이 되지 않은 경우 당사자의 지시에 따릅니다.


<방문객 안내 매너>

. 손님이 보면 즉시 일어선다.
. 낯익은 고객은 반갑게 맞는다.
. 성함과 용건을 묻는다.
. 명함을 받았을 때는 회사명과 성함을 확인한다.
. 약속 여부를 확인한다.
. 담당자에게 알린다.
. 면회가 가능하면 안내한다.
. 부재중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전언을 메모해 둔다.



비즈폼손님을 안내 할 때 상황별 예절

  비즈폼목적지까지 손님을 안내할 경우
   
― 손님의 바로 앞에 서지 않고 2-3보 앞에 서서 안내할 반대쪽을 따라 안내합니다.

― 손님을 대기 장소로 안내하기 위해 복도를 자나가는 경우는 방문객보다 조금 앞서서 인도합니다.
이 때 방문객의 두 걸음쯤 앞에서 한쪽으로 비켜 선 자세로 앞서 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가끔 뒤돌아보며 방문객의 발걸음과 맞추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퉁이를 돌 때는 돌아보면서 방문객과의 거리를 확인하고 가야 할 방향을 손으로 가리키는 것이
좋으며 이때 손가락이 벌어지지 않도록 모아 안내합니다.

― 계단을 오를 때에는 고객이 앞에 서고 안내자는 뒤에 따라 가고 계단을 내려 올 때에는 안내자가
앞에 서고 고객은 뒤에서 따라오게 합니다.(고객이 여자인 경우는 반대)

― 엘리베이터를 타야 할 때는 방문객에게 "3층 응접실로 안내하겠습니다."라고 사전에 행선 층을
알려 주는 것이 매너입니다.
탈 때에는 안내자가 먼저 탑승하며 "열림" 단추를 눌러 문이 닫히지 않도록 하고 손님을 타게 합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릴 때는 방문객에게 "도착했습니다."라고 말 하고, 열림 버튼을 누르면서 방문객을 먼저 내리게 한 뒤 안내자가 내립니다. 이 때 승무원이 있는 경우에는 안내자가 먼저 내립니다.


  비즈폼손님을 응접실 등에 안내할 경우
   
- 방문객을 응접실까지 안내하면 "여기입니다." 하고 알리고, 응접실에 들어설 때는 안에 아무도 없더라도 반드시 노크한 후 문을 열도록 합니다.

- 응접실 내에서는 입구 쪽에서 가장 먼 곳이 상석이므로 그 쪽에 앉을 수 있도록 권하며, 창문이 있는 경우는 경치가 좋은 자리, 사무실과 함께 있는 경우는 책상에서 멀리 떨어진 자리가 상석입니다.

- 방문객에게 자리를 권할 때는 방문객의 옆에 서서 "이쪽으로 앉으십시오."라고 오른손으로 가리키며 말합니다. 만일 자리를 권하기 전에 방문객이 아랫자리에 앉았을 때는 "저쪽으로 앉으십시오."라 고 말하며 상석을 권합니다.

- 방문객이 착석하면 "홍길동님은 곧 오십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하고, 만약 방문객이 청한 사람이 바빠서 바로 응접실로 오지 못할 경우에는 무료하게 기다리는 방문객을 생각하여 신문이나 잡지를 가져다 주는 재치도 필요합니다.

  비즈폼면담 중 응접실에 들어가는 방법
   
- 만약 면담 중 응접실에 들어갈 경우에는 노크한 다음 들어가 가볍게 목례를 하고 문이 열려 있을 때에는 "실례합니다."라고 인사한 다음 들어갑니다.

  비즈폼면담중 상사 또는 직원에게 연락 방법
   
― 연락은 메모로 하여 알려 줍니다. 이 때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라고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다음 고객에게 메모의 내용을 보이지 않도록 건네줍니다.
― 응접실을 나올 때 고객에 인사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비즈폼면담중 상사가 인사하러 들어왔을 때
   
― 반드시 일어나서 상사를 고객에게 소개합니다.
― 소개 후 고객이 앉은 다음에 자신도 앉습니다.
― 상사에게 지금까지의 상담 경과를 보고 한 다음 계속 상담합니다.

  비즈폼방문객을 장시간 기다리게 할 때
   
- 우선 기다리게 하는 것에 대해 사정을 말하고 양해를 구합니다. 손님을 오랫동안 기다리게 할 경우에는 담당자를 대리할 수 있는 사람이 고객을 상대합니다.

  비즈폼손님을 배웅할 때
   
― 용무가 끝나 손님이 돌아갈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정중하게 인사를 한다.

01 방문 예절

비즈폼방문하기 전에

  비즈폼 방문하기 전에 전화나 편지로 예약하여 상대방의 승낙을 받습니다.
비즈폼 방문 시간은 이른 아침, 밤 9시 이후, 식사시간 전 후 등은 피하고, 급한 용무로 부득이 방문하는
    경우 먼저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어 양해를 구합니다.
  비즈폼출발하기 전에 "지금 찾아 뵙겠습니다."라고 미리 전화를 합니다.
비즈폼도심지에서의 교통 체증을 감안하여 약속시간보다 일찍 도착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출발합니다.


비즈폼방문할 때

  비즈폼방문 약속시간은 반드시 지킵니다.
    ― 약속시간 전(5-10분전)까지 도착하도록 합니다.

― 도착후 안내가 있는 경우 필히 경유하도록 하고, 본인의 회사, 성명, 방문 대상자, 용건 등을 간략하게 말합니다.

― 입구의 수위실 또는 접수창구 직원에게 접수할 때부터 밝은 표정으로 인사하고, "무슨 용무로, 어느 분에게, 몇 시의 약속으로 왔다"고 분명히 말한 후 접수받은 직원의 지시에 따릅니다.

― 방문은 정장차림으로 하며 외투를 입었을 경우에는 외투를 벗고 안내에게 갑니다.

  비즈폼자신의 복장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 상대방을 만나기 전에 개인적으로 필요한 용무는 미리미리 보도록 하고 아울러 복장과 용모를 확인합니다.

  비즈폼응접실에 안내되면 상대방이 지정한 좌석에 앉습니다.
    ― 먼저 와 있는 손님이 있으면 인사를 하되, 안면이 없는 사람이면 목례만 하고 상대방으로부터 소개를 받았을 때에는 자기 소개를 합니다.

  비즈폼대화 중에는 밝은 표정으로 정중하게 대면합니다.
    ―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웃는 얼굴로 대면하며 친밀한 사이라도 함부로 대하는 말투는 삼갑니다.
― 상담 중에는 시종 예의바른 자세로 신뢰감과 권위를 느낄 수 있게 행동하도록 합니다.

  비즈폼방문후 귀가시
    ― 방문을 마치고 돌아갈 때는 "바쁘신 중에 시간을 내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음에 다시 한번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비즈폼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소개하는 경우(그룹 소개)
    일반적으로 좌측에서부터 차례로 한사람씩 소개합니다.
특별히 지위나 연령이 높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소개합니다.

01 차를 대접하는 방법

비즈폼차의 준비

  비즈폼찻잔이 깨져 있다든가 금이 가 있지 않은가.
  비즈폼찻잔과 차받침은 사람 수만큼 있는가.
비즈폼찻잔과 찻주전자는 따뜻하게 해 놓았는가.
비즈폼찻물의 양은 적당한가.
비즈폼차의 농도와 온도는 적당한가.
비즈폼쟁반이 더럽거나 물기가 있지 않은가.
비즈폼청결한 행주가 준비되어 있는가.


비즈폼차를 내는 방법

  비즈폼적당한 시간을 택하여 차를 냅니다.
  비즈폼노크를 두 번 가볍게 하고는 응답을 기다리지 말고 "실례합니다."는 말과 함께 목례를 하며 응접실로
    들어갑니다. 이 때 한 손으로는 쟁반을 꼭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문을 엽니다.
  비즈폼보조 테이블에 쟁반을 내려놓습니다.
  비즈폼쟁반의 가까운 쪽으로부터 차를 내고, 받침접시를 오른손으로 쥐고 왼손으로 받쳐 두 손으로 정중하
    게 손님 앞으로 옮깁니다.
  비즈폼문을 조용히 닫고 쟁반을 가슴 높이로 하여 인사를 드립니다.
  비즈폼상석부터 한 사람씩 차를 냅니다. 찻잔을 내려놓는 위치는 손님의 정면에서 약간 우측,테이블 끝에서
    10㎝ 가량 안쪽이 적당하고터피잔의 경우 손잡이는 손님이 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향해야 하며, 티스푼은 받침접시의 오른쪽에 놓습니다.
  비즈폼차를 다 낸 다음에는 쟁반의 표면이 몸쪽을 향하도록 하여 두 손으로 쥔 다음 깍듯이인사를 합니다.
  비즈폼인사한 다음에는 손님에게 등을 보이지 않도록 하여 뒤로 물러서듯 조용히 나오며, 손님이 보지 않더
    라도 문 앞에서 다시 한번 목례를 합니다.


 
  파일다운로드 방문객 안내 체크리스트 파일다운로드 방문객 응대 매너 체크리스트
  파일다운로드 차를 대접하는 매너 체크 리스트 파일다운로드 면담 중 매너 체크리스트
  뒤로 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