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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화의 중요성 2 대화시 필요한 자세
3 대화 중 듣기 4 대화 중 말하기
5 대화 중 호칭 사용 5 적절한 표현법
5 대화 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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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대화의 중요성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관계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협동과 교섭은 직장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러면 먼저 원활한 의사 소통이 전제되어야 하고 의사 소통의 기본은 대화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에 따라 호칭과 말씨가 달라져야 하고, 나타내려는 의사에 따라 말쓰임이 달라져야 합니다. 특히 여러 다른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직장에서는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대화의 예절을 잘 지켜야 인간 관계가 원활해지며, 그럼으로써 업무가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대화 예절에서 우선 갖추어야 할 것은 고운 말과 바른 말씨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하고, 처지를 바꾸어 생각한다. 는 '역지사지(易之思之)'라는 말이 곧 대화를 할 때 갖0추어야 할 마음가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01 대회시 필요한 자세

비즈폼이야기의 시종이 논리 정연

줄거리 없이 이것 저것 이야기를 꺼내다 보면 상대방을 혼란과 곤혹에 빠뜨리게 되고 결국에는 의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비즈폼처음부터 끝까지 분명한 목소리

말끝을 흐리거나 우물쭈물하면 의사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뿐더러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폼말의 속도를 적절히 유지

한꺼번에 많은 말을 하려고 하면 안되며, 급히 서둔다고 많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가 알아듣도록 차분하게 말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느리게 말하면 상대방이 짜증을 낼 수도 있으니 늘 말의 속도에 유의합니다.


비즈폼대화란 상대가 누구이든 상대를 이해하고 다가가려는 자세

상대방의 말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딴청을 하고 비아냥거리는 등 성실하지 못 한 자세를 보여서는 안되고, 상대방에게 불쾌한 인상을 주면 상대방도 대화할 때의 예의 따위는 무시하게 될 것입니다.


비즈폼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

정중히 다시 물어서 확인해야 합니다.
대화의 내용을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필요뿐만 아니라 나중에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직장 사회에서 "말했다.", "말하지 않았다." 식의 분쟁은 뜻밖에도 자주 일어납니다.
한 번 그런 일이 있게 되면 당사자끼리의 의사 소통과 인간 관계 회복은 상당한 노력을 필요하게 됩니다.




01 대화 중 듣기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무기는 입이 아니고 귀다"라는 말과 같이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말을 잘 들어주기를 바랍니다. 그 만큼 대화시 듣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시선을 자주 마주칩니다.
-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지 않고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되도록 편안한 자세를 취합니다.
- 상대방쪽으로 가끔씩 몸을 기울이며 자연스럽게 맞장구를 칩니다.


01 대화 중 말하기

말은 자기자신의 표현이며 자기 마음의 표현입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이나 의견도 절절한 말로써 나타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밝고 명랑한 표정으로 상황이나 상대에 따른 적절한 목소리의 크리, 속도를 조절하면서 말합니다.

- 상대의 눈을 주시하면서 상대방이 알아 듣기 쉽게(전문용어나 외래어 사용은 피합니다.)말합니다.

- 지시명령형, 훈계설교형, 취조탐색형, 단정평가형의 말씨는 피합니다. 예를 들어 "음~, 에~, 저~, 또~, 네
  네~, 결국~, 역시~, 어쨌든~, 아무쪼록~, 그래서~, 그러므로~, 그러니까~, 그래도~"와 같은 단어가 몇 번씩이나 반복되어 나오면 듣는 사람에게는 대화 자체가 고역이 될 수 있습니다.

- 말을 길게 늘여서 하지 않습니다. 특히 업무와 관련된 이야기는 결론부터 말합니다.

- 남의 말을 도중에 끊지 않습니다.

- 잘못은 솔직히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그 점에 대해서는 사과 드립니다.

- 상대의 감정이 상하지 않게 순화된 말을 사용합니다.
  ex) 안됩니다. -> 입장은 이해합니다만 저희들로서는 좀 곤란합니다.

- 불확실한 표현은 하지 않습니다.
  ex) ~인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글쎄요. 제 기억으로는 맞는 것 같습니다만..



01 대화 중 호칭 사용
호칭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지위나 입장에 맞게 사용합니다.

비즈폼상사의 경우 성(이름)과 직위에 "님"자를 붙입니다. ex) 이부장님
  상사보다 더 높은 사람과 대화할 때는 자기 상급자를 "○○○부장"이라고 표현합니다.

비즈폼하급자나 동년배나 연하일 경우 ex)김과장, 홍길동대리, 이순신씨

비즈폼동료가 연장자일 경우 "님"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ex) 김주임님

비즈폼여직원인 경우 "미스"나 "양"을 붙여 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름에 "씨"를 붙여 부르도록 합니다. ex) 심순애씨


비즈폼기타사용호칭
  당신 : 본래는 존칭이긴 하지만 직장내에서는 상대방에게 부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하급자일지라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네 : 친한 친구나 나이 차이가 많은 경우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씨 : 비슷한 나이의 남녀사원간, 동료, 부하사원에게 사용합니다.


01 적절한 표현법

부적할 표현
적절한 표현
이름
성함
오다
오시다
보다
보시다
나이
연세
있다
계시다
하다
하시다
내가
제가
주다
드리다
드리다
여쭈어보다
몰라요.모르겠는데요
모르겠습니다.
누구예요?
누구신지요?
고마워요
고맙습니다
좀 기다리세요
잠시만 기다려주시겠습니까?
자리에 없는데요
자리에 안계십니다
안됩니다
곤란합니다
다시 전화하세요
다시 전화주시겠습니까?
네 알았어요
네 알겠습니다.
먼저 갈께요
먼저 가보겠습니다
같이 온 사람
같이 오신 분



01 대화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대화시 주위를 두리번거림

- 상대방을 뚫어지게 처다봄

- 상대방이 꺼리는 화제도 서슴치 않음

- 과장된 제스처로 열을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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