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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아일체(物我一體)
장자의 윤리사상

제물론, 물아일체의 사상을 이해한다.

유학 사상 -공자, 맹자, 순자
도가 사상 -노자, 장자
불교 사상 -석가모니

장자(莊子)의 윤리 사상 -「제물론(齊物論)」과 물아일체(物我一體)
1> 장자(이름은 周, B.C.369-286)
중국 전국시대 말의 사상가· 도학자. 본명은 장주(莊周). 만물을 끊임없이 유동변화하는 것으로 보고, 그 유동변화를 도(道)라고 하는 만물일원론(萬物一元論) 을 주장
´자연과 나는 하나´라는 물아일체 사상을 주장
인생관을 사생(死生)을 초월하여 절대무한의 경지에 소요(逍遙)함을 목적으로 하였고, 또한 인생은 모두 천명(天命)이라는 숙명설(宿命說)을 취함
노자에 비해 탈속한 정신적 절대 자유를 추구 하는 경향
저서인《장자》33편(내편 7, 외편 15, 잡편 11)은 장주학파(莊周學派)의 논설집으로, 기발한 우언(寓言)과 비유로 문명을 날카롭게 비평하였는데, 인위(人爲)를 버리고, 무위자연(無爲自然)에 복귀할 것을 설파함.

2> 도(道) 사상
˝이것과 저것의 대립이 사라져 버린 것.˝
천지 생성의 원인이며 이끌어 가는 원리
현상 세계의 유한성과 모순 대립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

3>「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만물을 제일(齊一,하나 같이)´하게 보는 이론
모든 만물은 하나이다.(萬物齊同) : 제물(齊物)
道의 관점에서는 선과 악, 미와 추, 나와 너 등의 차별은 무의미.
모든 사물을 차별하지 않는 정신적 절대 자유의 경지

4>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방법
좌망(坐忘) -조용히 앉아 우리를 구속하는 일체를 잊어버리는 것.
심재(心齋) -마음을 비워서 깨끗이 하는 것.

5>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일체를 잊고 마음을 비울 때 절대 평등의 경지에 있는 도(道)가 마음에 모이게 됨.
물아일체 : 자연과 내가 하나되는 절대 자유의 경지
지인(至人), 진인(眞人) -도를 지녀 물아일체적 경지에 이른 인간

6> 문제점
일체의 사회 규범, 제도를 거부하는 극단적인 개인주의적 요소를 지님.

7>《장자》명문
彼出於是, 是亦因彼., 是亦彼也, 彼亦是也. : ´저것은 이것에서 나왔으며, 이것 또한 저것에서 나왔다. 이것이 또한 저것이오. 저것 역시 이것이다.´
<指物論>과<白馬非馬論>-天地一指也, 萬物一馬也. : ´천지는 한 손가락이오. 만물은 하나의 말이다.´
天地與我竝生,而萬物與我爲一 : 천지와 나는 함께 생겨났으며, 만물과 나는 하나가 된다.
<胡蝶夢> -不知周之夢爲胡蝶與,胡蝶之夢爲周與.: <호랑나비의 꿈>-´장자가 꿈속에 호랑나비 된 걸까? 호랑나비가 꿈속에 장자가 된 걸까 알지 못하겠네.´
丘也與汝皆夢也,予謂女夢亦夢也 : ´공자와 너는 모두 꿈이오. 내가 너에게 꿈이라고 말하고 있는 이 또한 꿈이로다.´
그외.-無用之用, 빈배가 되라. 道는 똥 오줌에도 있다. 朝三暮四., 道通爲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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