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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극기복례(克己復禮) |  | |
| 과도한 욕망을 누르고 예절을 쫓도록 함.
論語 가운데서 仁(인)에 관한 논의가 몹시 많다. 환언하면 공자께서는 인을 근본사상으로 삼고 있다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문제로 삼고 있는 克己復禮도 그런 의미에서 인에 대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顔淵이 인에 대하여 여쭈었다. 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간다. 인을 행함은 자기를 말미암은 것이니, 다른 사람에게 말미암겠는가 ?˝
안연이 여쭈었다.
˝칭컨대 그 조목을 여쭙겠나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가 아닌 것은 보지말고,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아라.˝
안연이 여쭈었다.
˝회가 비록 불민하나 칭컨대 이 말을 받들겠나이다.˝
이것은 공자와 그의 수제자인 안연과 문답의 형식으로 되었다. 논어 본문에서는 자기를 이기고 에로 돌아감-극기 복례의 말로 인을 정의한 다음 다시
˝하루 동안 자기를 이기고 에로 돌아가면 천하는 인으로 돌아간다. 인을 행함은 자기에게 말미암는 것이지, 어찌 다른 사람에게 말미암겠느냐 ?˝
고 말씀하시고 예가 아닌 것은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고 움직이지도 말라고 말씀하셨다. 안연도 이를 승복하여
˝회가 비록 우둔하기는 하지만 칭컨대 이 말씀을 받들겠나이다.˝
라고 대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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