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름다워´인가 ´아름다와´인가
´아름다워´인가 ´아름다와´인가
국어에는 모음조화라는 현상이 있습니다. 모음조화란 모음동화의 한 가지로서, 두 음절 이상으로 된 단어에서 뒤 음절의 모음이 앞 음절의 영향을 받아, 동일한 모음 또는 근사한 모음으로 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다시 말하면, 양성모음과 음성모음이 구별되어 있어서 양성모음은 양성모음끼리, 음성모음은 음성모음끼리 조화하는 현상입니다. 중성모음은 양쪽에다 조화되지만 대체로 음성모음과 조화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모음조화 현상은 예전에 매우 강했었으나 오늘날에는 많이 약해졌습니다. 현대어에서는 대체로 의성어나 의태어와 같은 상징어, 소위 부사형이라 하는 ´-아/-어´와 같은 어미(語尾), 시간을 나타내는 ´-았/-었´과 같은 선어말어미(先語末語尾)에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어와 비교하면서 모음조화 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 대화(부부간) *
(남) : ˝언제 하루 날을 잡아 고궁에 가서 산책이나 합시다.˝
(여) : ˝고궁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하고 싶으세요?˝
(남) : ˝사진도 찍고 아름다운 추억도 되새겨 보며 유유히 거닐어 보는 것도 좋지 않겠소?˝
(여) : ˝젊었을 때처럼 기쁘고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 여러분 잠깐만! *
비위가 뒤집혀 구역이 날 듯할 때, 말과 행동이 눈꼴이 사나와 불쾌할 때, ´아니꼽다´란 말을 쓰는데, 이 ´아니꼽다´가 활용될 때 ´아니꼬와´가 될까요, ´아니꼬워´가 될까요?

´아니꼬워´로 됩니다. ´아니꼬우니, 아니꼬웠다´처럼 변화합니다. ´괴롭다´가 ´괴로워´, ´괴로우니´, ´괴로웠다´로 변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