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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털은 오직 등뒤에서 봐야 보인다는 것을 누가 모르겠는가

머리털은 오직 등뒤에서 봐야 보인다는 것을 누가 모르겠는가? 앞에서 보면 온통 얼굴만이 자리를 다 차지하고 얼굴만이 관심을 독차지한다. 위에서 보나 왼쪽에서 보나 오른쪽에서 보나 머리털은 얼굴 때문에 가장자리로 밀려나서 그저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존재이유로 삼는 사진틀 노릇이 고작이다.

등뒤에서 보면 머리털은 전면적으로 넓게 펼쳐져 있다. 사실 그것은 멋의 함정들 중 하나다. 즉 머리를 잘 다듬는다는 것은 등뒤에서 보는 모습에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자기 희생적인 일면이 있다. 아주 멋진 머리 모양 - 어깨 위로 몽롱한 파도처럼 흘러내리며 물결치는 드넓은 머리숱, 혹은 살무사처럼 꼬인 채 단단하고 깜찍하게 늘어뜨린 땋은 머리 - 을 만들어 가지자면 예외적인 인내심이 필요할 테니 더욱 그렇다. 생-존 페르스의 시 :

< 당신이 내 머리를 매만지기를 끝내고 나면
나도 당신을 증오하기를 끝내겠어요. >

그것은 타자의 존재가 강요하는 가장 잔혹한 압제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하여 세수를 하고 나 자신을 위하여 옷을 차려입는다. 나는 너를 위하여 머리를 매만진다.

반대로 승려, 병정 혹은 죄수의 면도로 밀어버린 두개골은 비인간적인 규율과 질서를 위하여 타인과의 자연적 사회적 관계를 단절했음을 명백히 드러낸다.



미셀 투르니에 , 짧은 글 긴 침묵 (Michel Tournier , Petites Proses)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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