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開卷有益(개권유익)
開卷有益(개권유익)

[字解]
開(열 개)
卷(책 권)
有(있을 유)
益(더할 익).

[意義]
책을 펼치면 유익하다는 뜻으로 독서를 권장하는 말.

[出典]
승수연담록(繩水燕談錄):송나라 왕벽지가 남송(南宋) 고종 이전의 잡다한 일화들을 모아 엮은 책

[解義]
송나라 태종(太宗)은 독서를 무척 좋아 했는데, 특히 역사책 읽는 것을 즐겼다. 서적이 매우 많아 쉽사리 다 읽어 낼 것 같지 않은데도 그는 전혀 개의치 않았다.
태종은 학자 이방(李昉)등에게 사서(辭書)를 편찬하도록 명하여, 7년 가까이 사서 편찬에 몰두했다.
그 결과 1천 권, 먼저 간행한 유서(類書)등에 의해 모은 인용서(引用書) 1690종을 55개 부문으로 분류한, 학술적으로도 대단한 가치가 있는 사서가 완성되었다.
태평 연간(太平年間)에 편찬되었으므로 그 연호를 따서 ˝태평총류(太平總類)˝라고 이름 붙였다.

태종은 크게 기뻐하며 매일을 하루같이 탐독했다. 책 이름도 ˝태평어람(太平御覽)˝으로 고치고, 스스로 매일 세권씩 읽도록 규칙을 정했다. 정무에 시달렸기 때문에 계획대로 읽지 못했을 때는 틈틈이 이를 보충했다. 이를 본 신하가 건강을 염려하자 태종은 이렇게 말했다.

˝책을 펼치면 이로움이 있다(開卷有益), 나는 조금도 피로하지 않다(朕不以爲勞也).˝

[參考]
*태종:재위 976~997년. 송나라 2대왕. 본명은 조광예(趙匡乂). 오월(吳越),북한(北漢)을 멸망시키고 중국을 통일함. 문치주의(文治主義)에 따른 중앙집권제를 확립함.
*태평연간:태평흥국 1년(976)에서부터 태평흥국 8년(983)까지. 태평어람은 983년에 완성 됨.(http://kr.encycl.yahoo.com/print.html?id=154802)
*이방:925~996년. 송나라 초기의 문인.,정치가. 자는 명원(명遠). 후한(後漢)과 후주(後周)의 벼슬을 하다가 송나라로 돌아와서 세 번이나 한림원(翰林院)에 들어갔고, 태종때 평장사(平章事)가 됨.
*姜昔珠스님 書展(http://artpro.co.kr/godalsa/gal15.htm)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