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美 캘리포니아大 천문학자, `암흑은하´ 발견


(버클리 =연합뉴스)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의 천문학자 조슈아 사이먼, 티모시 오비셔와 레오 블리츠가 처음으로 `암흑은하(dark galaxy)´를 발견했다고 과 학 전문잡지 `뉴 사이언티스트´가 최근호에서 소개했다.

이들은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을 이용, 지구로부터 약 200만 광년 떨어진 곳에서 별은 없이 수소가스와 독특한 입자들로 가득찬 검은색 구름을 발견하 고 `HVC 127-41-330´이라고 명명했다.

연구진은 이 구름이 매우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도 서로 분리되지 않는 것으로 미뤄 강력한 중력이 숨어 있다며 이 구름이야 말로 우주의 수많은 물체들이 그처럼 빠른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가설속의 비가시(非可視)적 존재, 즉 `암흑물질(dark matter)´일 가능성이 80%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뉴 사이언티스트는 이들의 주장이 맞다면 `암흑물질가설´을 풀 수 있을 것이라 고 평가했다.

지구가 속한 은하계에서는 35개의 `난쟁이 은하´가 관찰되는데 암흑물질 개념을 이용한 은하 구성 모의실험에 따르면 약 500개의 난쟁이 은하가 존재해야 한다. 뉴 사이언티스트는 눈에 보이지 않는 나머지 난쟁이 은하는 별을 포함하고 있지않은 암 흑은하이기 때문에 관찰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연합뉴스 [디지털]


by http://cafe.daum.net/astronomical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