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홍역
☞ 증상

전형적인 임상양상은 전구기, 발진기, 회복기의 3기를 거치게 됩니다.

1. 전구기
: 3∼5일간 지속되며 발열, 불쾌감과 기침, 콧물, 결막염이 나타납니다. 전구기 말에 구강점막에 충혈된 작은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회백색의 모래알 크기의 작은 코플리크씨 반점(koplik´s spot)들의 출현으로 이 시기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 시기가 전염성은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2. 발진기
: 홍반성 구진이 귀뒷부분을 포함한 머리부위에서부터 생긴 후 24시간 내에 얼굴, 목, 팔, 몸통에 퍼집니다. 2일째에는 대퇴부, 3일째에는 발에까지 순차적으로 퍼진 다음 발진이 나타났던 순서대로 소멸됩니다. 발진 출현 후 2∼3일간은 40。C이상의 고열이 나는 등 임상 증상이 가장 심한시기 입니다.

3. 회복기
: 발진이 소멸되면서 색소 침착을 남긴 후, 피부가 작은 겨 껍질 모양으로 벗겨지면서 7∼10일 내에 소멸되는 시기입니다. 이시기에의 문제점은 합병증이 잘 생기는 점입니다.
합병증으로는 기관지염, 폐렴, 급성 중이염, 결핵의 악화 등의 호흡기 합병증과 감염후 뇌염, 아급성경화성전뇌염(subacute sclerosing panencephalitis)등의 신경계 합병증이 있습니다.

*기 타
: 환자에 노출된 후 면역글로불린을 투여받거나, 모체로부터의 수동 면역을 갖고 있는 경우, 백신을 접종하였으나 충분한 면역을 갖지 못한 경우에는 잠복기가 길어지고 증상도 가볍게 지나갑니다.


by http://user.chollian.net/~jazzy67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