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냉방병 일사병 열사병
♣냉방병
냉방이 잘된 백화점이나 은행, 병원, 대형건물 등에서 오래 지내다 보면 몸이 나른해지고 의욕이 떨이지며 , 눈이 충혈되거나, 목이 아프고, 콧물이 나오는가 하면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숨이 차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열도 나는 증상이 발생하는데 소위 냉방병의 증세다.
체온조절이 마비되기도 하며 실내의 여러가지 화학물질들에 의한 자극, 냉방팬 속의 각종 세균들이 그 원인이다. 따라서 에어컨을 오래 계속해서 틀지말고 가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일사병. 열사병
일사병은 땀이 과다하게 배출돼 신체에 물과 소금기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환, 두통, 메스꺼움, 구토, 피로감, 식욕부진을 동반하고 심하면 근육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 증상이 나타나면 서늘한 곳에 뉘고 시원한 냉수에 소금을 한 숟가락 태워 마시게 하면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나 의식이 혼미하고 점점 체온이 오른다면 열사병이 의심되므로 빨리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열사병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오랫동안 일을 할 때 생기는 질병으로 일사병과는 같은 증상과 함께 호흡이 가쁘고, 심장이 빨리 뛰고, 얼굴 홍조와 함께 체온이 39도 이상으로 오르며 심하면 의식장애까지 이른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와 근육손상을 불러온다.
충분히 물을 마시고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소금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2002.7.30 ♡♡일보 <도움말: 영남대의대 정승필, 장병익교수>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