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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마케팅
마케팅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나 마케팅만큼 우리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영역 또한 흔치 않을 것이다. 과거 생산자 중심의 마케팅에서 출발하여, 소비자 중심으로 마케팅이 변화하기까지 시행착오 또한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시행착오는 마케팅 근시안으로 명명되어 마케터들이 피해야 할 원칙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마케팅은 완성된 형태로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경영환경의 변화·소비자의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진화과정 속에서 새로운 담론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이 ‘체험 마케팅’이다.
체험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고객이 직접 체험의 경험을 갖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험 마케팅의 종류-감각 마케팅·감성 마케팅·인지 마케팅·행동 마케팅·관계 마케팅-를 살펴보면 체험 마케팅의 의미가 명확해 진다. 그렇다면 이러한 체험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고객이 마케팅의 중심이라는 대원칙 속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 즉, 마케팅 전략의 체제 하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감성적 경험이 무시되거나 간과되고 있으며, 합리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감성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인간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았던 것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따라서 인간을 체험적 욕구를 갖고 있는 존재로 생각하여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무한 경쟁으로 대비되는 지금의 시대에는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뿐만 아니라 비영리 단체 또한 ‘경영’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시기에 모든 조직에서 진정으로 소비자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전략적인 기준으로써 체험 마케팅을 채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이며, 삭막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인간주의를 찾을 수 있는 방안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by 리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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