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eCRM 분석자를 위한 가이드북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을 수립하자면 여러가지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함께 변화하는 시장의 추이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들이 함께 따라줘야 한다. 이는 비단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기관 등 인터넷을 활용하는 모든 조직에서 필요한 사항으로 경영관리와 운영에 필요한 기초정보들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방문자 혹은 고객들의 요구사항과 관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된다.
특히 웹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들은 방문 이력 데이터(로그 데이터),시스템 보안관련 기록, 서버 운영 통계, 전자상거래의 거래접점관리, 방문자 및 고객 데이터 수집 및 행동양식 기록 등이며, 이들은 새로운 전략방향의 수립이나 변경 등에 유용한 실질적인 기초통계 자료로 활용하는데 손색이 없다.

물론 데이터를 정제하는 문제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장치와 기능을 적용하는 일 등의 기술적인 난제들이 남아있긴 하다.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초기에는 단순한 웹서버의 방문 이력 데이터 (로그 데이터)를 보는 수준에서 시작하여, 웹사이트 안에 숨겨놓은 쿠키 정보나 각종 설문, 사용자 데이터 입력받기, 서핑 히스토리 등을 기록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주는 솔루션이 등장하게 됐고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메일 마케팅 등을 이용한 고객들의 실질적인 반응값을 수집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과 기술이 많은 종류의 수치 데이터를 양산한 반면에 이를 분석해야 할 담당자에게 마땅한 가이드를 주는 사람이나 정보가 극히 부족했던 것이 최근까지의 실정이고 보면 이 책의 제목이 안겨주는 안도감이란 대단한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감탄한 점은 그간의 노력과 시도들에 대해 나름대로 원칙을 가지고 정리했고, 간간히 전문 매체를 통해 접하던 웹서버 로그 데이터에 대한 여러가지 용어들과 정의들 그리고 통계 산정 방식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들을 한 곳에 집대성했다는 것이다.

물론 책의 후반부로 이동할수록 CRM 혹은 eCRM (VRM, PRM 포함)등의 넓은 의미의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전반부는 로그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집대성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각 측정방법에 대한 상술(詳述)과 이해를 돕기 위해 제시한 다이어그램, 각종 분석표들, 풍부한 예화가 이 책의 장점이다.

책의 후반에 나오는 참고도서·논문·보고서·자료·웹사이트들은 저자의 만만치 않은 고민의 흔적을 보여줌과 동시에 추가적인 정보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상세히 설명하는 것에 치중하다 보니 로그 데이터 분석 솔루션의 설명서 같다는 느낌도 없지 않으나 현실적으로 국내외 서적 중에 근간으로 이만한 책이 없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은 단순한 분석 솔루션의 도입과 개념의 서술을 넘어 관련경제학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앞으로 급변할 시장상황과 사업전략의 방향을 추정하고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인덱스 값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방문자와 고객들의 숨은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앞으로의 사업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웹마스터, 기획자, 디자이너, 시스템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마케터들은 적어도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와 추론을 위한 기초 교양차원에서라도 필독해야할 책으로 생각된다


by 리브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