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이파이브
「하이파이브」 읽고서...
「하이파이브」는 평소 느끼던 나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 같아 맘의 위안을 주었고, 나의 부족한 점을 꼬집는 것 같아 반성과 다짐을 주기도 했다. 그러나 함께 일하는 방법, 모두를 합쳐 일하는 방법... 팀워크...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사고방식이나 관습이라는 게 개인주의를 중시하고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여 서양의 성공적인 사례를 토대로 과정을 이끌어내는 팀워크의 조화가 좀 더 다듬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이파이브」에서 팀워크를 위해서 함께 움직인 사람들이 있다. 성공적인 팀워크를 팀의 최우선순위 목표로 하여 개인의 성과보다는 ‘팀’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하이파이브」의 앨런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혼자만의 성과에 힘쓰고 함께 일함에 실패했던 사람이 팀워크의 전문가가 되었다. 개인만 존재하고 주위의 팀원들이 보이지 않는 팀워크 기술에 초보적인 선수들로 구성된 리버밴드 팀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되고 그것을 위해 실질적인 방법을 취하려고 애쓰는 역할... 앨런의 역할은 그 팀의 진단자의 역할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팀의 회복을 위해 팀워크의 의미를 강조하고 팀 자체의 사고 및 관습을 바꾸어 놓은 선두주자의 역할이다.

「하아파이브」의 웨더바이라는 인물을 살펴볼 수 있다. 웨더바이는 리버밴드팀의 자문자와 권고자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리버밴드팀의 외적인 인물로 제 3자로써 객관적인 평가와 경험에서 나온 권고와 정확하고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대한 안을 제시하고 있다.

웨더바이가 제안한 팀워크의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목적의식과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라.
팀워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목적의식... 일해야 하는 명분을 만들어주고 목표를 알기에 개인의 목표와 조정이 들어갈 수 있으며 또한 팀의 방향 및 특성을 알 수 있기에 개인의 목적보다는 팀의 목적에 맞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난도 기술을 개발하라
각 자의 역할을 잘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다방면의 기술 및 정보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개방성과 노력이 필요하다.

3. 우리 모두를 합친 것보다 현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공동의 조화를 통한 팀의 능력 창조
나는 리버밴드가 기본이 될 수 있는 환경, 작전과 같은 규칙을 만들 필요성을 그리고 기본적인 팀의 기준과 계획이 세워졌다면 개인이 아니라 팀원으로 일하기 위해서 서로의 이해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다.

4. 자주 포상하고 인정하라
‘포상’이라는 단어보다는 ‘인정’이라는 단어에 더욱 공감할 수 있었다. ‘인정’이라는 용어를 난 이렇게 이해했다. 각 자의 역할과 다른 동료의 역할의 장점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면 남들에게 느끼지 못하는 책임감과 자신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일의 진행이 재미있고 활력소가 될 것이다.

이 책의 표현으로 한다면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며 내 자신부터 변화시키고 함께 더불어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새겨본다.


by 리브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