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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R광고보다강한PR
전통적으로 마케팅에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등 4요소가 존재했다. 그중 Promotion에는 Public Relations, SP, 광고, 인적판매의 4가지가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1) 매체의 증가와 다양화 = 자유로운 언론 활동으로 경쟁의 심화 2) 다매체?다채널 시대 돌입으로 매체간 전문화 양상 3) NGO, Interest Group 증가 4) 무관심 그룹의 증가 5) 사회 계층의 다양화 및 직업의 전문화 6)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부각 7) 기업의 공공성(기업시민정신) 확대 8) 글로벌화를 통한 지역 개념의 약화 9) 위와 같은 요인들이 종합되어 사회 현상의 복잡화 10) 개인별 욕구가 개별적으로 변화?분산 따라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마케팅 4요소들 또한 개념의 변화에 주목해야만 하는 시대를 맞았다. Product ==>> Consumer, Price ==>> Cost, Place ==>> Convenience, Promotion ==>> Communication 즉 생산자 중심의 마케팅에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그 내용의 변모가 두드러져 보인다. 실제로 최근의 마케팅 개념은 소비자와 사회와의 관계를 생각하며 소비자 관계를 통한 마케팅 기획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면, 그리고 그 추세를 예견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어렵게 되었다. 더더군다나 대량 생산된 프러덕트들이 대중 매체를 통해 대중을 향해 커뮤니케이션되던 시대는 종말을 고하고 분중화된, 특성화된 소비자와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시대(Phi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로의 돌입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이제 PR의 중요성은 더더욱 커지고 있으며 단순히 소비자의 호의도를 조성하는 원래 목적에 더해 새롭게 시장을 창출해 나가는 마케팅 활동의 의미까지 결합되지 않으면 안되게 된 것이다. 『MPR, 광고보다 강한 PR』이라는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마케팅 4요소가 적극적으로 결합된 PR이야말로 위와 같은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강력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의 최일선에 서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PR보다는 마케팅이 우선하여 마케팅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MPR이 중요하다고 한다. ´MPR이 효과적인 이유는, 제품 메시지에 신뢰성을 높이는 데 독특한 능력이 있으며, 그것을 통해서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때문´(p.90)이다. 소비자는 설득되지 않으려고 한다. 신뢰성이라는 부분은 속보이는 장삿속, 즉 설득의도를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큰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이 책에서는 과거 설득의도가 담긴, 기업의 의도적 PR에 시장이 창출되는 마케팅 개념을 적극 도입해야만 한다고 한다. 6장에서 다루어진 각종 기회들에 대한 분석을 눈여겨보자. ´MPR은 퍼블리시티의 노출량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ROI를 높이려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며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한다´(p.210)는 핵심을 놓치지 말아야겠다. 차지혁과 손정의의 예(pp.111~120)에서도 보듯이 MPR은 단지 노출량을 제고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를 통해 MPR 주체에 대한 호의(good will)를 형성하고 이해(understanding)를 얻음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이익을 높이는 수단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이 꽤나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다. PR의 측면에서 볼 때 조직과 공중간의 커뮤니케션이며 마케팅의 측면에서 볼 때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이 MPR에 담겨져 있다. 이러한 각각의 노력들은 통합이 된 IMC의 상태에서 실행이 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점에서 이 책은 길잡이 역할을 해 주게 될 것이다. 내 개인적으로는 우선 8장 ´닫는글-패러다임의 변화´의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나서 처음부터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 하고 권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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