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잘먹고 잘사는 법
대한민국 사람 모두 보았다던 그 SBS의 그 ´´잘먹고 잘사는 법´´을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온나라를 채식 열풍으로 몰고 갔던 그 프로그램이 인구에 회자되고 난 다음에 보길 원했지만 역시 볼 기회가 오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박정훈 PD가 책으로 엮어놓아 귀한 지식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책은 읽으면서 참 고마움을 느낍니다. 제가 산 책이 벌써 52쇄이니 저자로서도 꽤 많은 돈을 벌었겠다하는 생각도 들지만, 더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특히나 아직도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과 서구식 식생활과 비만, 성인병에 노출된 이 땅의 수많은 사람들이 꼭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한번에 읽기에는 분량이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충분히 시간을 들여 정독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책에 따르면 - 아니, 저 스스로도 확신하건데, 전통 한국식 식단이야말로 전 세계가 따라야할 우수한 음식 문화이며 인간의 신체 구조는 채식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동양인은 특히 더 그렇다는 것입니다. 우유를 먹어본 적이 없는 우리나라가 겨우 몇십년 만에 우유와 육식 문화가 지배하면서 비만과 각종 성인병, 사회 범죄, 아토피성 피부병이 범람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관심있게 읽은 부분들을 옮겨봅니다.

우선 큰 접시에 각자 먹을 만큼의 밥과 반찬을 담는다. 그리고 접시의 음식은 하나도 남김없이 먹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위에 부담을 주고 환경에도 피해를 주며 과도한 염분 섭취의 원인이 되는 국물의 섭취량을 이전의 반 이하로 줄였다.(p.51)

나쁜 물질을 전혀 안 먹고 살 수 없을 바엔 차라리 우리가 이런 이물질을 몸에서 배출하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우리 몸은 나름대로의 균형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p.68)

일본에서 1,2세 아이의 알레르기를 조사해보면 아토피의 1위는 달걀, 2위가 우유, 3위가 밀가루 순입니다. 특히 달걀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나이를 먹으면서 원인이 바뀌어 어른 아토피에는 먼지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p.71)

우리가 미량으로 허가된 각종 식품 첨가물을 하루에 80여 종, 일년에 무려 4kg이나 먹고 산다는 충격적인 사실(p.76)

많이 가공할수록 생산자는 더 이익이 남지만 소비자는 더 적은 양의 영양분을 얻게 됩니다. 만약 밀을 흰 빵으로 가공하려면 겉껍질을 벗겨내야 하는데 거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가공하는 과정에서 소독을 하는데 그때 비타민 E와 비타민 A같은 지용성 비타민이 씻겨나가게 됩니다. 결국 남은 것은 녹말이며 거기에는 영양분이 거의 없습니다. 거기에는 뇌의 기능을 도와주는 비타민, 미네랄이 없습니다.(p.101)

2001년 미국 항생제 생산량 중 약 70%가 가축에게 투여되고 있다는 충격적 사실을 발표하였다.(p.130)
현재 시판중인 각종 식품에서 발견한 대장균 중에 항생제 내성을 가진 대장균이 무려 92.9%나 된다는 것이다.(p.132)

낙농산업 측에서는 우유에 칼슘이 많다고 종종 말하지만 실제로는 뼈가 부러지는 것을 막지 못하며 뼈가 약해지는 것도 막지 못합니다. 실제로 우유 소비가 가장 많은 나라 사람들의 뼈가 가장 잘 부러집니다.(p.312)

골다공증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들은 우유를 많이 먹는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그리고 스웨덴 등입니다.(p.321)

고기든 우유든 김치든 현미밥이든 우리가 입으로 집어넣는 음식은 뭐든지 적게 먹어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p.380)
--------------------------------------------------
더 적고 싶지만 서평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하여...^^

듬성듬성 옮겨적기는 했지만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특히 주위에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이 책을 선물해 드리기를 권합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으로 20여년을 고생하다가 식습관 개선으로 치유한 세 명의 사례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2003-12-23]
손병목(http://www.itmembers.net/ 운영자)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