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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영화의 진실 내 사랑의 자유
먼저 이책의 평가에서“포스트 식민주의 이론서 몇 백권을 읽는 것보다 이한권으로 만족할 수있다”라며 정치,역사,성모렬,가부장제,반미,성차별 등 여러 가지 주제를 담고 있음을 만족해 했다.
중국인 어머니와 한국인 어버지. 14세에 미국으로 건너가 이색적인 경험 그리거 두 번에 걸친 백인과의 결혼, 흔히 우리의 삶과는 판이하게 달라 공감하기 어렵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향에선 동감할만하다. 그녀는 다쿠멘터리 및 옴니버스식 드라마라 할 구있는 영화에 주로 미국사회의 부조리(인종차별)를 고발하는 내용과 남성의 권위의식 및 가부장제에서 오는 폭력등을 현장감을 살려서 담으려했다.
“제3세계 누스릴”이란 모임에 12년간 장을 맡아 영화에 대한 철학을 다듬기도 했다. 「누가 빈센트 친을 죽였는가?」라는 영화로 인정받았는데 그려의 모든 영화가 인종 차별등 자본주의의 피폐를 바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자서전이란 사실적일 수밖에 없지만 어떤 매개체를 통해그 사회를 평가 고발하지 못하고 너무 직설적인 방법을 사용한 면에서 감정에의 호소력이 부족했다. 홍신자의“ego”와 다른 최명혜그녀만의 열정이 잘 표현된 이 책은 또하나의 인간 승리에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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