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후송
서정인 - <후송>

주인공은 권총으로 빈 깡통에다 백오십 발의 탄환을 쏘아댄다. 귀가 멍멍하게 울려오고, 나중에는 총소리조차 의식하지 못한 채, 빈 깡통에다 총을 쏘아댄다. 빈 깡통. 그에게 어떤 의미였고, 그가 총을 쏘는 행위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그는 그 후 희귀한 귓병을 얻게 된다. 그리고 후방으로의 이송을 신청하게 된다. 그는 분명 환자였다. 그렇지만 희귀한 귓병이었기에, 여러 차례 후송을 거부당한다.
이 소설은 거대한 사회 속에서 소외당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린다. 사람들은 지나치게 몰인정하고 메말라간다. 주인공은 그 안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인간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가 빈 깡통에 백오십 발의 탄환을 쏘아대는 행위는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권위주의적 군대 속에서 점점 황량하고 초라해져가는 내면을 발산하는 행위였던 것이다. 그런 행동을 통해서 쾌감을 느끼고, 또 자신을 추스리고 싶었던 것이다.
요즘 사회는 점점 비대해져 간다.
그만큼 그 안의 인간은 점점 더 외롭고 작아져만 간다. 사회는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존중해 주어야만 한다. 개인에게 있어 틀이 아니라 하나의 공동체로 개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자신의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개개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