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
한센 외 :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

역자 : 류시화 / 출판사 : 푸른숲 / 출판일 : 2001/3/20 / 페이지수 : 248

<영혼을 불러 일으켜 줘야 될 10대(代)>
참으로 아득하다 10대의 시절이 그 언제였던가. 이런 말을 하면 나 자신이 무지 인생의 연륜이 쌓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나이 지긋하신 분들에게는 참으로 송구스런 표현일 것이다.
지난 청소년시절을 생각해 보게끔 한 ´십대를 위한 영혼의 닭고기수프´.
학교생활에 얽힌 청소년의 고민, 부모와의 막, 이성에의 사랑의 열병,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청소년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있는 작품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한편으로 사회에 대한 회의감마저 들게 한다. 사회의 청소년을 위한 제도가 그리 풍부하지 못한 점이 청소년들의 탈선과 비행을 조장하는 것이다. 한 사례, 한 사례를 읽으면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더구나 가정과 사회가 청소년에 대해 어떻게 해야될지도 한번 생각하게 한 한 권의 책이다.
아버지들은 점점 가정에서 잊혀져 가는 존재가 되고 있다. 하지만. 아버지는 아버지일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남성 어른의 대표이자 사회를 내다볼 수 있게 해주는 창이다. 자신의 힘이 들더라도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아버지를 더 필요로 한다. 이제 단순히 먹여주고 보호해주는 육체적인 부모보다는 삶의 방향을 보여주는 정신적인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요즘은 가정에 아이가 적은 관계로 이기적이고 자신의 마음대로 행동하는 청소년이 많고 부모 또한 과보호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아버지는 좀더 엄하고 훈계를 줄 수 있는 보다 어머니보다는 달라야 한다. 자식 앞에서 냉철해 져야 하며, 자식들에게 아부하는 아버지가 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 부모와의 갈등을 다룬 사례를 읽고 가정의 중요성을 절감할 수 있었다.
요즘 참으로 청소년 가출, 비행 등등 좋지 못한 청소년 상들이 매스컴에 들락거리는 것이 못내 아쉽다. 이는 다 가정과 사회의 문제일 것이다. 가정은 우리의 삶이 시작되고 또 끝을 마치게 되는 터전이다. 청소년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이며 심리적 사회적 독립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현실적으로는 성인 신분에 도달하지 못한 채 성인 역할을 훈련해야 하는 과도기적인 특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많은 갈등과 문제에 부닥치게 마련이다.
청소년은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 있으므로 아동과 같이 의존적일 수도 없고 그렇다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처지에 있지도 않다. 이들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는 반면에 부모나 성인들의 사랑과 관심을 기대하고 또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청소년기에 고유한 이러한 갈등과 함께, 사회 변화에 따라 다양성이 심화되고 청소년의 생활 공간이 가정을 넘어 학교, 친구 집단, 사회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이질적인 집단 및 가치와 접촉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보다 몇 갑절의 갈등과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 사회의 모순들이 어디부터 손을 써야 할 지 모르지만 청소년에 대한 교육은 아무리 주장해도 틀리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백년대계를 짊어지고 갈 일꾼들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이다. 기성 세대를 비롯하여 부모들도 함께 노력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가정관을 확립하고 소극적인 자세보다는 적극적으로 청소년들을 가르치고 선도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한 모습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영풍문고 전재)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