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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반전 |  | |
| 양반이란 말은 우리에게 생소하지 않는 말이다 국어시간이나 역사시간에 들어왔기 때문일 것이다. 이
런 양반을 소제로한 연암 박지원이 지은 대표작인 ´양반전´을 읽게 되었다.
글의 내용은 정선군에 한 양반이 살고 있었는데 사람이 어질고 글읽기를 좋아하였다. 그리하여 새로
부임되어 오는 군수들은 의례히 그를 찾아가서 인사를 하였다. 그러나 그 양반은 집이 가난하여 해마
다 고을이 환자 쌀을 타다 먹었는데 여러해 지나고 보니 천석이나 이나 되었다. 이때 그 마을에 신분
이 미천한 한 부자가 있었는데 늘 신분이 높은 양반을 부러워 하였다. 마침 그때 관찰사가 여러 고을
을 돌아 보면서 환자 쌀에 대한 문서를 검열하다가 이 사실을 알고 화를 내며 그 양반을 잡아 가두라
고 명령 하였다. 군수는 그 양반과 잘 아는 사이라 차마 가둘 수도 없었고 그렇다고 달리 어쩔수고 없
어 난처해 하였다. 양반은 밤낮 울기만 하면서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 몰라 하였다. 미천한 부자는 양
반이 곤경에 빠진 것을 알고 쌀을 갚아주고 대신 양반이 되어 보려고 그 집을 찾아 나섰다. 양반은 기
뻐하며 곧 승낙 하였다. 부자는 그날로 쌀을 고을로 들여 보냈다. 군수는 가난한 양반이 쌀을 다 갚나
놀랍고 이상스러워 양반을 찾아 갔다. 그랬더니 양반은 상민의 몸차림을 하고 길가에 엎드리어 감히
쳐다보지도 못하고 ´소인´을 개올리는 것 이였다. 군수가 놀라서 일으키려 하자, 양반은 더욱 공손히
엎드리면서 양반을 팔아 쌀을 갚았으니 저 부자가 양반이고 자기는 상민이라 하였다. 사정을 알게된
군수는 부자를 의리 있는 사람이라고 칭찬하고 나서 단둘이 사고 파는 것은 후에 말썽이 생길수도 있
다고 하여 문서를 만들어 증거를 남겨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고을 안의 사람들을 모두 모여놓고 양
반 매매문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문서에는 양반이 행해야할 여러 가지 행동이 구체적으로 지적되어
있었다. 죽 내려 읽던 문서의 내용을 한참 듣고 있던 부자는 서운해 하면서 양반은 신선과 같다고 하
던데 이런 것만 가지고서야 누가 양반 노릇을 하겠노냐고 하면서 문서를 좀 이속이 있게 고쳐 달라고
하였다. 그래서 문서를 고쳐 작성 하였는데 새로 만든 문서에는 양반들이 누리는 호화로운 생활과 권
세,백성들에 대한 공공연한 억압과 착취,행위를 용인하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부자는 문서를 끝까지 읽기도 전에 혀를 빼물고 ˝그만두시오, 그만두시오, 이렇게 맹랑하다구야. 아
니 그래 나를 도적으로 만들 작정이요?˝ 라고 하면서 고개를 흔들고 가버렸다.
부자는 그후 두 번 다시 양반소리를 입밖에 내지 않았다.
오늘날과 같이 정치적으로 평등한 사회에서는 이러한 양반적 행동방식이란 어불성설이며,이것을 추
구한다는 것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인간이란 증거가 된다.인간은 다른 누구를 희생시켜 무엇인가를
성취할 권리가 없다.그것이 역사상 아무리 위대한 업적이 된다 할지라도 그것은 옳지 않다. 그래
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을 희생하면 그만이지 그 누구도 그것을 남에게 강요할 수는
없는 것이다.그래서 양반사회는 부당하며,수많은 사람을 죽여가며 구축한 만리장성이나 남아공의
인종차별과 마찬가지로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되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이 왕손이고,양반의 줄기임을 내세우는 것은 자랑할 만한 일이 못된다.일본인들이 우
리의 처녀들을 위안부로 쓰고도 당시로선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고 한다면 자신은 위안부의 후손이
아니고,친일파의 후손이었다고 우쭐댈 것인가.
우리는 이제 민주주의를 지향하고,모든 이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경제성장을 추구하
는 자본주의 틀 속에서 살고 있다.사회는 전체가 하나의 틀 속에서 움직이는 것이지 부분 부분이 따
로 상충되는 규칙을 가지고 존재할 수는 없다.
비판이 없는 전통의 계승이란 현실을 더 어렵게 만든다.양반문화 속에 선이 있어 그것을 받아들이
려 한다면 먼저 양반문화에 대한 냉정한 비판이 이루어져야 한다.양반들이 거의 1천년 이상 우리 사
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사람이며,우리가 그 터전 위에 서 있다고 하더라도,그 터전의 흙더미 속
에 묻혀 있는 핍박받은 영혼들의 피와 눈물과 분노는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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