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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장내 성희롱의 의의 4 성희롱의 예방교육의 내용과 방법
3 직장내 성희롱의 성립요건 2 성희롱 예방을 위한 근로자의 노력 및 대처방안
5 직장내 성희롱의 성립여부 판단 6 사내 사업주의 성희롱 문제 처리절차
5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6 성희롱 고충 상담원 상담요령
2 성희롱 예방을 위한 사업주의 의무 6 성희롱 외부기구 구제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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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직장내 성희롱의 의의

1. 직장내 성희롱의 의의
비즈폼남녀고용평등법 (제2조2항)

직장내 성희롱이라함은 사업주, 상급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 다른 근로자에게 성적인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그밖의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한다.

비즈폼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제2조2호)

성희롱은 업무, 고용 기타 관계에서 공공기관의 종사자,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그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기타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한다
2) 직장내 성희롱 행위자와 피해자
비즈폼행위자 - 사업주나 상급자, 근로자

상급자는 직장내의 지위를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자를 통칭하므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보기 어려운 비상근 임원들도 남녀고용평등법에서는 상급자가 될 수 있다. (거래처 관계자나 고객 등 제3자 제외)

비즈폼행위자 - 주로 여성근로자가 대상이지만 남녀근로자 모두 해당

피해자는 주로 하급자나 동료 여성근로자가 될 수 있으나 남성도 피해자가 될 수 있으며, 특히 하급자인 남성근로자가 상급자인 여성을 성희롱 하는 경우도 직장내 성희롱이 성립된다.(파견근로자 및 협력업체근로자 모집, 채용과정에서의 구직자 포함)
<자료출처 : 여성부, 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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