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9월 동쪽하늘에 수성이 보인다
9월 동쪽하늘에 수성이 보인다

화성이 한바탕 쓸고 지나간 밤하늘은 점차 고요함을 되찾는다. 9월에는 추석인 11일에 보름달이 떠오른다. 흔히 추석과 정월대보름에 가장 큰 보름달이 뜨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명절과 달의 크기는 무관하다. 올 추석의 보름달은 그리 큰 편이 아니다. 올해는 상반기의 보름달이 상대적으로 크게 보였으며 하반기의 보름달은 다른 때에 비해 작게 보인다.

27일에는 새벽 동쪽하늘에서 수성을 볼 수 있다. 서방최대이각을 맞이한 수성은 해뜨기 직전 고도가 18도나 돼 맨눈으로도 쉽게 볼 수 있다. 올해에는 동쪽하늘에서 모두 세번의 수성 관측기회가 있으며 이번이 가장 좋은 조건이다. 이날을 전후한 약 일주일 간은 보기 어렵다는 수성을 관측할 수 있는 좋은 시기다.

이 무렵 동쪽하늘에는 일출 직전에 목성이 떠오른다. 목성의 위치는 정동쪽으로 수성 바로 위에 위치한다. 수성은 맨눈으로 보일 듯 말 듯해 관측이 다소 까다롭지만 목성은 쉽게 보인다.

그러므로 목성을 이용하면 수성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해 뜨기 조금전인 6시경에 일단 동쪽하늘에서 목성을 찾는다. 이 무렵 목성의 밝기는 -1.7등급이므로 동쪽 하늘에서 가장 밝다. 목성을 찾았으면 목성과 지평선의 중간 위치를 살펴본다. 눈에 보일 듯 말 듯한 작은 별이 하나 떠 있으면 이것이 바로 수성이다.

출처:동아사이언스

by http://cafe.daum.net/astronomical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