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성 표면서 보석 발견
녹색 광물 보석이 최근 화성에서 다량 발견됐다고 영국 BBC 인 터넷판이 24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감람석 광물의 바위 돌출부가 화성 주변 궤도를 선회중인 미국 항공 우주국(NASA) 화성탐사선 ‘글로벌 서베이어’호에 의해 목격됐다고 전했다.
지구에서 이 광물은 보석류에 사용되는 값싼 보석인 페리도트(감람석 중 보석에 사용되는 투명하고 녹색인 것)로 알려져 있다.
이 광물의 존재는 화성의 옛 역사에 대한 단서, 즉 화성이 수십억년의 장구한 세월에 걸쳐 냉각됐고 건조해졌을지 모른다는 단서를 제공해준다.
문제의 광물 돌출부는 현재 따뜻하고 습한 조건하에서 풍화된 상태다. 만약 이 광물이 지리학적 증거가 시사해주고 있듯이 수십억년간 그 곳에 있었다면, 화성은 그 기간 대부분 차고 건조한 날씨였음이 틀림없다.
과학자들은 이제 `닐리 포사에’로 명명된 한 길고도 좁은, 그리고 움푹 파인 지역의 3만㎢ 일대에 걸쳐 발견된 이 광물의 정확한 나이를 산정해야 한다.
이 지역은 아마도 한 소행성이나 혜성이 부근에 추락, `이시디스’분지로 명명 된 한 분지를 만들어냈을 때, 즉 지금으로부터 적어도 36억년 전에 형성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문제의 광물은 그때 외부로 돌출됐지 않을까 추측된다.
이보다 가능성은 훨씬 적은 듯하지만, 이 광물이 또다른 지리학적 사건에 의해 훨씬 최근에 표출됐을지 모른다는 이론도 제기되고 있다.


by http://cafe.daum.net/astronomical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