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본 연구팀, 가장 먼 은하 발견 <교도>
지구에서 129억광년 떨어진 은하가 일본 연구팀 에 의해 발견됐다. 이는 지금까지 발견된 은하 가운데 가장 먼 것이다. 지금까지는 이보다 300만 광년 가까운 은하가 가장 먼 은하였다.

4일 교도(共同)통신에 따르면 일본 국립천문대와 도호쿠(東北)대학 연구팀은 최 근 하와이 마우나케아 천문대에 있는 `스바루망원경´을 이용해 이 은하를 포함해 한 꺼번에 7개의 은하를 발견했다. 빛(光)이 지구에 도달하는데 100억 광년 이상 걸릴 정도로 멀리 떨어진 곳의 은하를 관측했다는 것은 100억년 이상 전 우주초기의 모습 을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의 다니구치 요시아키(谷口義明) 도호쿠대 조교수는 ˝은하 생성 초기에 별이 얼마나 형성됐는지 등 초기 우주의 모습을 자세히 조사할 수 있게 됐다˝고 말 했다.

은하는 우주확장으로 지구에서 점점 멀어져 가며 먼 은하일수록 더 빨리 멀어지 기 때문에 은하가 방출하는 빛의 파장은 속도에 따라 길어져 붉은 색쪽으로 빗나가 게 된다.

`적색편이´(赤方偏移)로 불리는 이 현상을 조사하면 은하까지 거리를 계산할수 있다. 이렇게 계산한 결과 이번에 발견된 은하 가운데 3개가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먼 은하보다 더 멀라는 사실이 판명됐다. 가장 멀리 떨어진 은하는 우주의 나이를 1 37억년으로 잡을 경우 지구에서 약 129억광년 떨어져 있는 것으로 계산됐다.

출처: 연합뉴스

by http://cafe.daum.net/astronomical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