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결의서는 지출이 예상되는 비용을 사전에 승인 요청할 때 사용하는 서식이며 지출에 대한 ‘내부통제용’으로도 사용합니다. 사전에 지출(품의)결의서를 통해 자금 지출에 대한 결재를 받고 자금 집행의 결과로 지출 일자, 지출 금액, 관련 영수증 등을 첨부하여 결과사항을 다시 결재를 받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매출대금 회수 및 금액이 큰 중요 지출에 대하여는 사장 또는 업무총괄자가 집행 및 관리하고, 사무실의 일반경비 지출에 대하여 경리담당자가 관리자의 결재를 얻기 위하여 지출결의서를 사용하고 각종 경비지출 후 그 뒷면에 영수증 등을 첨부하여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지출결의서의 종류로는 입금결의서(현장에서 입금사항이 발생할 경우 사용), 지출결의서(지출이 예상되는 비용을 사전에 승인 요청할 때 사용), 대체결의서(미지급 계정 설정 시 사용)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