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담배도 잘 피우면 해가 안된다.
우리 나라 남자의 흡연율은 세계에서 1,2위를 다툴 정도로 높아서 약 70%에 육박한다.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도 이 해로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담배를 피우는 행동이 일종의 중독(약물중독)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골초들을 보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담배를 찾는다. 심한 사람은 잠을 자다가 일어나 담배를 피우기도 한다. 불안을 느끼고, 안절부절하고, 식은 땀을 흘리는 등의 증상이 이것이다. 이런 증상들 때문에 쉽게 담배를 끊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금연에 관심을 많이 갖고, 환자들과 금연에 대해서 대화할 기회를 많이 가지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환자들에게 금연권고를 하면 대부분 ´술은 끊겠는데 담배는 도저히 끊을 수 없다´고 금연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그리고 몇 가지 변명과 타협안을 내 놓는다. ´담배를 줄여서 서서히 끊으면 안되겠습니까?´ , ´순한 담배로 바꾸면 안 되겠습니까´ , ´저는 담배연기를 들이마시지 않으니까 괜찮지 않습니까´ 등등. 그만큼 담배를 끊기가 어렵고, 끊고 싶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들이 담배의 위험성을 줄이지 못한다.
먼저,담배를 서서히 줄여서 끊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흡연량을 줄이기는 어렵지만 늘이기는 쉽기 때문에 결국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담배는 단번에 끊어야 한다.

둘째, 순한 담배로 바꾸는 것은 어떠한가. 흔히들 순한 담배는 건강위험을 줄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순한 담배란 대개 타르와 니코틴의 함량이 적은 담배로 ´-라이트´ , ´-마일드´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은 물론 이들 담배가 해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물론 아니다. 타르는 여러가지 암의 원인으로 잘 알려진 물질인데, 연구에 의하면 타르가 적게 포함된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는 담배를 더 많이, 깊게 피운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 니코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니코틴은 담배중독의 원인물질이기 때문에 니코틴 농도가 낮은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는 일정한 혈액내의 니코틴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더 많은 담배를 피우게 된다. 따라서 순한 담배, 즉 저타르, 저 니코틴 담배가 보통 담배보다 건강을 덜 해친다는 생각은 담배회사가 퍼뜨린 잘못된 고정관념이다. 더구나 순한 담배가 무해하다는 잘못된 생각은 임산부를 비롯한 여성,청소년으로 하여금 담배의 위험성을 과소평가하게 하여 흡연 시작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적게 하고 있다.

셋째, 연기를 깊게 들이마시지 않으면 해가 덜한가? 같은 양의 담배를 피우는 경우, 담벼연기를 깊게 들이 마시지 않으면 본인에게는 해가 덜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이유 때문에 대개 흡연량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른바 ´뻐끔 담배´는 담배연기를 들이마시는 주위 사람에 대해서는 위험성이 더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뻐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는 건강에 대한 위험성이 더 커지는 것이 사실이다.

담배는 많이 피우면 피울수록 위험이 커지며 빨리 끊으면 끊을수록 위험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by http://www.healthkorea.net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