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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평가
평가 시즌이 돌아왔다. 어떤 기업은 지금 한창 평가중일 것이고, 평가를 준비하거나 이미 평가를 끝낸 회사도 있을 것이다. ‘평가’는 항상 긴장되는 단어이다. 피평가자 뿐만 아니라 평가자들에게도 언제나 쉽지않은 일이다. 업적평가를 다룬 책들은 대체로 평가의 방법, 평가시 오류, 측정지표 설계 등이 주된 내용이 되는데 비해 이 책은 ‘평가과정상의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실무자들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딱딱한 이론적 전개보다는 실무자 지향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기본적이지만 놓치지 말아야 할 내용들을 담고있다.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기존의 서적들이 회사와 평가자의 입장을 주로 서술하는데 비해 직원/피평가자의 입장에서 평가를 바라보는 점이다 성과가 낮은 것이 직원의 탓만은 아니라는 내용은 본 독자 뿐만 아직까지 ‘피평가자’의 입장인 많은 이땅의 ‘직원’들에게 공감이 될 것이라고 본다. 직원의 능력개발과 만족을 위한 부분에도 내용을 할애하고 있으며, 직무만족이 성과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 궁금한 관리자라면 꼭 읽어볼 대목도 있다. 기존의 평가가 일방적이고 top-down방식의 평가였다면 최근의 평가는 참여의 확대 즉, 목표수립에의 참여, 중간면담을 통한 평가과정에의 참여, 자기평가를 통한 평가결과에의 참여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런 과정상에서 직원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직원의 능력을 이끌어 내고 향후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같은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기업사례가 부족하여 자칫 필자 개인의 주관적인 주장으로 흐를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끝으로 이책을 대략 ?어보면서 ‘어 도표나 챠트(평가지표, 방법에 관한)가 없네’ 하고 덮어버릴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천천히 내용을 살펴보다 보면 쉽게 책을 덮지 못하게 될 것이며, 쉽게 읽히지만 쉽게 지나칠 수 없는 내용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책이다. 포스데이타 인사팀 대리 노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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