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배따라기
김동인 : <배따라기>

출판사 : 소담출판사 / 출판일 : 2001년 4월 23일 / 페이지수 : 202

성급하게 생활하지 말고 생각하는 삶을 살자.
지은이가 어느 바닷가에 갔다가 한 남자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그 남자는 아내와 같이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고 사는 어부였습니다. 그는 오늘도 일을 끝내고 집에 와 보니 댓돌에 아우의 신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방안에서는 신음소리가 났습니다. 놀란 남편은 방으로 들어가 보니 동생은 앞 가슴이 다 풀어진 채, 아내는 머리가 다 헝클어진 채 거친 숨을 몰아쉬고 있었습니다. 아내와 아우는 쥐가 나타나서 그렇다고 말을 했지만 눈이 뒤집어진 남편은 그 말은 믿지도 않고 귀에 들어오지도 않아 아내고 아우고 뭐고 다 패기 시작했습니다.
한참을 미쳐 휘두르다 보니 둘 다 밖으로 나가고 없었습니다. 힘이 빠진 남편은 방으로 들어와 털썩 주저앉았습니다. 그 때 실바구니에서 쥐가 뛰어 나왔습니다. 그제야 모든 사실을 짐작하여 다 알게된 남편은 후회를 하고는 아내를 기다리나 며칠이 가도 아내는 다시 돌아오지를 않았습니다. 남편은 집에서 한숨만 푹푹 쉬고 있었습니다.
며칠 후 어느 바다 마을에서 바다 물결에 시체가 떠내려왔다는 소식에 한걸음에 뛰어 가 보았지만 아름답던 아내의 몸은 물에 불어 곱이나 크게 됐고 생전에 유난히 예뻤던 입에서는 게거품만이 질질 흐르는 처참한 모습이었습니다. 남편은 차마 아내의 얼굴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한번의 실수로 아내까지 잃은 남편은 눈물만 나왔습니다. 그 옆에서 아우가 억울함에 통곡을 하고 있었습니다. 결국엔 남편은 떠돌이 신세가 되어 떠돌아다니다가 이렇게 지은이를 만나 이야기를 하게 된 것입니다.
말을 할 때에는 항상 남을 위해 생각하고 말하자 말의 한마디로 아내를 잃은 남편은 얼마나 상심이 컸을까. 성미가 급해서 그랬지만 나도 친구들한테 말을 할 때에도 그냥 아무렇게나 욕을 할 때도 있고 친구의 약점을 갖고 놀린 적도 있다. 그때 그 아이들은 무슨 생각이 들었을까. 내가 생각했을 때 나에 대한 욕을 속으로 했을 것이다. 나는 비록 말 한마디로 친구들한테 욕을 들었다. 욕을 들어야 마땅하다.
비록 이 소설처럼 사람을 잃지 않았지만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친구와 우정을 나쁘게 했다. 말을 한번 발설하면 다시는 주어 담을 수 없다고 국어시간에 배웠다. 아무리 나쁜 말 한 다음 취소한다고 해도 그 나쁜 말이 다시 주어 담을 수는 없는 것이다. 이미 그 말을 들은 사람은 마음이 얼마나 많이 상했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돈으로도 해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말의 힘이란 것은 아주 큰 것 같다. 말의 한마디로 사람을 살리고 죽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말의 힘을 이 소설을 통해 말의 힘이 얼마나 센지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거 같다. 남편의 성미가 급한 것도 그렇지만 생각하지도 않고 말하는 점에서 지적하고 싶다. 조금만 마음을 가라앉히고 말했더라면 아내가 죽을 일도 없었고 동생과 사이도 나빠지지 않았을 것이다. 상황이 나 같아도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문득 나는 이런 생각이 났다. 쥐가 아내가 나간 후에 나오지 말고 바로 나왔더라면 의심을 안 했을 것 아닌가? 운이라도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그건 지은이 맘이겠지만 내가 지은이라면 그렇게 할 거 같다. 나는 항상 해피엔드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 소설은 너무 비극적으로 묘사가 된 것 같다. 이것은 남편편이 성미가 급하기 때문에 생긴 일로 전개되는 소설이다. 나도 성미가 급한 편이다. 성미가 급해서 무슨 일이든 빨리 하려고 한다. 그래서 항상 놓치거나 실수를 자주 한다. 이런 일이 전부다 성미가 급해서 일어난 일이다. 성미를 줄이면 이런 일이 그리 자주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성미가 급해서 실수한 일이 아주 많다. 대표적으로 워드 실기를 볼 때 그냥 빨리 필기를 마치려고 빨리 끝내려다가 열심히 썼는데 어디서부터 어긋났는가 화면에 온통 빨간 줄 투성이었다. 내가 조금 쓰고 모니터를 봤으면 조금이라도 오타가 덜 나왔을 텐데 성미가 급해서 빨리 끝내려고 하려다가 해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다. 실기는 당연히 엉망이 되었다. 결과는 당연히 떨어졌지만 앞으로 성미를 줄여야겠다.
이 소설은 나중을 생각하고 여러 번 생각해서 남한테 말을 하고, 나도 성미가 급한데 앞으로 성미를 줄이려고 노력하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였다.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