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길산
황석영 : <장길산>

출판사 : 창작과비평사(주) / 출판년월(초판) : 1995/7/20 / 면수 : 전10권

제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태백산맥을 읽고 나서, 책의 맺는 부분에서 한국의 70년대 최고의 소설이라는 말을 듣고 장길산이 대단한 책인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남한의 최고의 역사 소설이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저는 이 말을 듣고 태백산맥을 읽고 나서 장길산이라는 10권의 긴 소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 장길산의 내용은 제목처럼 조선시대에 있었던 장길산이라는 의적의 살아간 모습을 그렸으며, 그와 함께 그 때 살았던 백성들의 참상을 보여 주었습니다. 장길산의 부모는 천한 종의 출신으로 힘들게 살다가 도망을 나옵니다. 그러다가 장길산의 아버지는 행방불명되고 장길산의 어머니는 임신 중에 장길산의 아버지를 찾으려 도망 나옵니다. 그러다가 장길산을 출산하다가 장길산의 어머니는 죽게 되고, 그 때 장충이라는 사당패의 우두머리가 장길산을 기르게 됩니다. 장길산은 어려서부터 힘이 세고 착했습니다.
그는 자라면서 여러 사람을 사귀게 되었고 그들은 모두 장길산을 따르게 됩니다. 장길산은 천한 출신으로 태어난 이유로 사회에서 멸시를 당하자 그는 사회에 많은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역적죄를 저지르고 사형 당할 위기에 처해졌으나 친구의 도움으로 구사일생으로 살게 됩니다. 그는 그 때 많은 것들을 느끼고 금강산에 수도를 하러 갑니다.
그 때 장길산은 녹림당을 조직했었는데, 그가 수도를 끝내고 오자 그 규모는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장길산의 녹림당은 최형기라는 토포장에서 한번의 토벌을 당하게 됩니다. 그 뒤로 장길산은 양반들에게 더욱 큰 분노를 갖게 되고 백성을 위해 여러 조직을 짜서 백성들을 위한 진정한 활빈당 일을 하게 됩니다.
장길산 일당은 조정을 뒤엎고 새로운 나라를 새우려고 했지만, 그들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장길산은 사라졌고, 백성들은 여전히 무능한 양반들에게 불만을 가지며 암울하고 비참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래도 장길산과 같은 무리들은 계속 생겨났습니다.
장길산은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고, 일깨워 주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 나라 지배층의 무능 아래 무수한 백성들이 정말 힘들고 배고픈 비참한 삶을 살았던 것이 저의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양반이라는 계층은 하는 일없이 저들 배만 불리며 피 터지게 당파싸움을 하고 있을 때, 우리 백성들은 굶주리며 죽어갔습니다. 그 때, 장길산과 같은 무리가 많이 나타나서 한 번 우리 나라를 뒤집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정말 우리 나라 조선시대에 많은 분노를 느꼈고, 실망했습니다. 이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니 하고 마음속으로 속상했습니다.
저는 이 책에서 그 당시의 사회에 대해 많은 지식을 얻었습니다. 그 당시 상인들의 활동하며, 양반의 횡포와 백성들의 빈곤하고 어려운 삶이며 장길산 같은 의적이 나올 수밖에 없던 배경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역사책에서 말로만 들어 왔던 사전의 주조며 잠채들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삼 재배를 그 때 했다는 사실을 보고는 정말 놀랐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많은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아쉬웠던 사실이 있습니다. 왜 장길산의 결말이 그렇게 간결히 끝나고, 허무했는지 정말 아쉽습니다. 결말을 대충 쓴 감이 없잖아 있었고 찜찜했습니다. 그래도 장길산이라는 우리 나라 남한 최고의 역사 소설로 불리는 책을 다 읽고 나니, 정말 뿌듯했고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제가 역사를 조금이나마 바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역사책을 사뭇 많이 읽어 우리 한국의 역사를 좀더 명확히 습득해서 현대의 사회를 비판하는 능력을 키워야겠다고 마음속으로 다짐하였습니다.




by http://www.edu.co.kr/kwank99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