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사업계획서 

작성법 마스터!

아무리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죠.

사업화 하는 단계에서 사업의 방향성을 알려주는 사업계획서.

사업을 시작하고 N연차 단계에서 현재 사업의 상황을 알려주는 사업계획서.

지금부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업계획서란? 🤔

 

사업계획서란 어떤 사업을 진행할 때 그 사업의 발전 계획을 수립한 내용을 담은 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앞으로의 사업 계획을 수립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지 N년 차가 됐더라도 사업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그에 대한 발전 계획이나 전략을 세울 수 있죠.

 

따라서 현재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예비 사업가 또는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가분들에게 사업계획서는 마치 건물을 지을 때 필요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업계획서의 유형은 창업기업 사업계획서, 벤처기업 사업계획서, 신년도 사업계획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창업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창업기업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점은 창업아이템을 한 페이지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창업 아이템이란 어떤 제품이 될 수 있고, 어떤 기술이나 서비스 등이 될 수도 있답니다. 창업아이템이 어떤 제품이라고 한다면 그 제품에 대한 소개는 물론 개발 단계, 개발 동기 및 목적, 개발 방법 및 역량, 국내·외 목표시장, 투자유치 현황 등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사항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진행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창업아이템에 대한 개요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개요를 바탕으로 아이템 소개, 사업화 계획, 개방형 혁신 계획, 투자유치 계획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입니다. 그렇다면 창업기업 사업계획서 작성할 때 어떤 항목을 고려해야 하고 그 항목에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템 개요

 

아이템 개요에는 아이템(제품, 기술, 서비스)을 소개하고,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와 목적, 그리고 창업아이템의 개선과제에 대해 기술합니다. 아이템을 소개할 때는 기업별 아이템을 소개하고 핵심 BM 모델 등을 기술합니다. 

 

두 번째로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 및 목적에 대해 작성할 때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의 관점에서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동기를 기재합니다. 이때 외적 동기란 사회·경제·기술 분야 국내·외 시장의 문제점 등에서 비롯된 것이며, 내적 동기란 대표자 및 창업팀 보유 역량, 가치관 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 동기에서 발견한 문제점에 대해 해당 제품·서비스가 제시할 수 있는 해결 방안, 필요성, 기대효과의 관점에서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려는 목적을 기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창업아이템의 개선과제에는 자사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 또는 현재 개발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해 개발·개선하려는 과제를 말하는데요.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경쟁사 대비 등을 고려하여 개선 근거를 제시합니다.


📌 아이템 개요

① 아이템 소개

② 창업 아이템의 개발 동기 및 목적

③ 창업아이템의 개선과제

2️⃣ 사업화 계획

 

사업화를 계획할 때 크게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합니다. 먼저, 국내(내수) 시장 진출 현황 및 계획에 대해 작성할 때는 제품·서비스의 수익 모델(Business Model)을 기재합니다. 그리고 내수시장을 타깃으로 목표 시장, 진출 시기, 홍보·마케팅 및 유통·판매 현황 등과 사항에 대해서 계획해 봅니다. 

 

예컨대, 내수시장에 진출하여 판매 실적이 있다면 유통 채널명, 판매 내용, 진출 시기, 판매 금액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내수시장에 추가로 진출할 계획이 있다면 추가 진출 방안 및 예상 매출금액 등을 기재하여 진출 계획을 세웁니다.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계획]

내수시장에 이어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계획에 대해서 작성할 때는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목표시장, 진출 시기, 홍보·마케팅 및 유통·판매 현황 등을 기재합니다.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여 실적이 있다면 국가명, 유통 채널명, 판매 내용, 진출 시기, 판매 금액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국가명을 제외하고 국내 시장 진출 계획을 세울 때와 동일한 항목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 국내시장 진출 현황 및 계획 

① 비즈니스 모델(BM)

② 내수시장 진출 현황

③ 내수시장 추가 진출 계획

 

📌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계획

① 해외시장 진출 현황

 해외시장 추가 진출 계획

[출구(exit) 목표 및 방안]

출구(exit) 목표 및 방안은 투자유치, 인수·합병(M&A), 기업공개(IPO), 정부지원금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투자유치 항목에는 엔젤투자, VC(벤처캐피탈), 크라우드 펀딩 등과 같은 투자처를 명시하고, 향후에 투차유치 추진 방안에 대해서 기재합니다.

 

두 번째로 인수·합병 항목에는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 확장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기재하거나, 또는 출구전략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세우면 되는데요. 이때 출구 전략이란 투자를 회수하고 투자 수익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 또는 계획을 일컫는 말입니다.

 

투자유치에 이어 기업공개(IPO) 항목에는 투자 자금을 회수하거나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업공개(IPO)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세우는데요. 이때 기업공개(IPO)란 기업의 주식을 주식시장에 상장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한다는 말입니다. 이로써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자로부터 자본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지원금 항목에는 연구개발(R&D), 정책 자금 등과 같이 정부지원금을 통해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합니다.

📌 출구(exit) 목표 및 방안

① 투자유치

② 인수·합병(M&A)

③ 기업공개(IPO)

④ 정부지원금

[사업 추진 일정]

사업 추진 일정을 세울 때 먼저 사업 전체 로드맵을 그려봅니다. 예컨대, 1년 차, 2년 차, 3년 차 등으로 나누어 해당 년차의 목표 및 추진 일정을 세워봅니다. 이로써 사업 추진 일정을 표 형식으로 하여 추진 내용, 추진 기간, 세부 내용 항목으로 구성해 봅니다.

3️⃣ 개방형 혁신 계획

 

개방형 혁신이란 외부의 아이디어, 지식, 기술 등과 연구개발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내부의 지식을 의도적으로 유출시킴으로써 내부의 혁신을 도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로써 외의 아이디어, 지식, 기술 등이 기업의 내부로 유입되어 어떤 제품, 기술, 서비스가 상업화될 수도 있으며,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제품, 기술, 서비스 등이 외부로 유출되어 다른 회사에서 상용화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방형 혁신 항목에는 국내외 대·중견기업과 공동으로 연구개발(R&D)을 하거나 납품 등과 같이 협력한 이력에 대해 기재합니다. 협력 이력을 작성할 때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 형식으로 하여 협력기업, 협력 내용, 협력 시기, 매출 규모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국내외 대·중견기업과 협력한 이력 이외에 신규 협력 사항 등 국내외 대·중견기업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 있다면 기재합니다.

📌 개방형 혁신 계획

1. 국내외 대·중견기업과의 협력 이력

2. 국내외 대·중견기업 협력 확대 계획

4️⃣ 투자유치 계획


투자유치 계획에 대해서는 외부 투자유치 현황과 외부 투자 신규 유치 계획으로 나누어 작성합니다. 먼저, 설립일로부터 누적된 외부 투자유치 규모에 대해서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외부 투자유치도 포함합니다. 투자 이력에 투자처, 투자 내용, 투자 시기, 투자 규모와 항목으로 구성하여 작성합니다.

 

두 번째로 투자유치 이력 이외에 신규 투자 유치 계획이 있다면 투자 이력과 마찬가지로 유치 계획에 투자처, 투자 내용, 투자 시기, 투자 규모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합니다.

📌 투자유치 계획 

① 외부 투자유치 현황

② 외부 투자 신규 유치 현황

5️⃣ 기업 구성

 

기업 구성이나 팀 구성은 정부 또는 창업 관련 지원금을 받을 때 들어가는 항목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먼저, 대표자 현황 및 보유 역량 항목은 대표자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이때 역량이란 경영 능력, 경력·학력, 기술력, 노하우, 인적 네트워크 등이 포함되며 그 외에 유사 사업화 경험, 사업화 지원 사업 수행 이력, 관련 교육 이수 현황, 관련 수상 실적 등도 포함됩니다.

 

두 번째로 기업 현황 및 보유 역량 항목은 자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장비·시설과 직원 역량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재직 인력 고용현황 항목에 대표자를 제외한 현재 재직 인원 수, 추가로 고용할 인원수, 그리고 사내 핵심 인력에 관한 기본 정보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기본 정보란 직위, 성명, 담당 업무, 보유 역량(경력 및 학력 등)을 말합니다. 

 

현재 제품·서비스와 관련하여 협력하고 있는 업무 파트너(협력기업 등)이 있다면, 업무 파트너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 협력사항 등을 기재합니다. 업무 파트너 현황 및 역량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 형식으로 하여 순번, 파트너명, 보유역량, 협력사항, 협력시기 항목으로 구성합니다.

📌 기업구성

① 대표자 현황 및 보유역량

② 기업 현황 및 보유역량

③ 재직 인력 고용현황

④ 업무파트너 현황 및 역량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구성

1. 아이템(기술) 개요

2. 사업화계획

3. 개방형 혁신 계획

4. 투자유치 계획

5. 기업구성

3. 사업계획서 양식 🚩

 

사업계획서는 카페, 편의점, 교육업, 여행사, 과일 판매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뷰티아카데미, 교육업, 미술학원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 양식에 대해서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창업기업 사업계획서 이외에 신년도 사업계획서 같은 경우에는 회사소개, 금년도 사업 실적 및 평가, 신년도 사업 계획, 기대 효과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1)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뷰티아카데미)

뷰티아카데미 사업계획서는 사업 소개, 제품/서비스 소개,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판매 전략 등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뷰티(Beauty)를 콘셉트로 하여 뷰티아카데미 사업계획서를 디자인했으며, 사업계획서의 항목에 필요한 그래프, 차트, 다이어그램 등을 삽입했습니다.

⑵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교육업)

신년도 교육업 사업계획서는 크게 회사소개, 금년도 사업 실적 및 평가, 신년도 사업 계획, 기대효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템플릿의 사진은 원하는 사진으로 바꿀 수 있으며, 템플릿에 사진 교체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배경 템플릿 색상 변경 방법과 이미지 소스 활용 방법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미지 소스는 크기를 변경해도 이미지가 깨지거나 흐려지는 일이 없답니다!

⑶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미술학원) 

미술학원 사업계획서는 사업 소개, 제품/서비스 소개, 시장 분석,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 전략 등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에 필요한 그래프, 차트, 다이어그램, 그리고 샘플 내용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업종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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