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다르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양식

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해당 회사를 근무함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서식입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4대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재직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는 다른가요?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를 헷갈려 하시는 분도 있으신데요. 두 서식 모두 개인의 경력이나 재직 상태의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지만 내용과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직장으로부터 재직한다는 사실을 증명받기 위한 서류로 자신의 신분과 신용을 확인받기 위한 목적

 

◾ 경력증명서

근무한 회사의 기록을 문서화한 문서로 퇴직자의 경우에는 직위, 경력, 퇴직 사유를 설명하고, 근무일수가 30일이 넘는 경우에 청구가 가능하고 퇴직 후에도 3년 동안 요구 즉시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구성항목

 

재직증명서는 회사 소속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근무지의 정보와 직책 등 기본적인 재직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의 구성항목은 인적 사항과 재직 사항으로 크게 나뉩니다.

 

◾ 근로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근무부서, 입사 일자, 담당업무, 직위, 사업장 소재지, 재직기간

 용도, 대표 직인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에서 요청하는 서식이 있을 경우 해당 양식으로 사용하고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재직증명서가 있다면 해당 양식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인적 사항과 소속, 재직기간은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 재직증명서(용도 및 회사로고 적용) 

 

재직증명서에 포함되어야 할 기본항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사용용도 항목을 추가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재직증명서

 

인적사항, 재직사항, 기업정보를 담은 기본적인 재직증명서입니다. 

 

✅ 무료 재직증명서

 

근로자가 해당 기관에서 근무함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주소, 성명, 생년월일, 직위, 기간 등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 엑셀로 재직증명서 한 번에 관리하자!

재직증명서 발행관리(사원관리)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발급방법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인사팀이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가 발급해 줍니다. 이메일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여 발급을 요청하는데요. 이때 신청한 내용을 바탕으로 재직증명서를 발급해 줍니다. 이때 반드시 회사 대표의 직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재직증명서의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은행 등에 제출 시에는 해당 회사를 다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므로 때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내역서를 제출하거나 건강보험 납입 증명서나 통장 거래 내역서로 대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재직증명서 용도

 

재직증명서의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 때 해당 용도를 작성하면 됩니다.

 

◾ 은행 대출 신청 및 신용카드 발급

◾ 정부 지원금 신청

◾ 취업비자 신청

◾ 보험 가입

◾ 학교 제출

◾ 기타 개인 또는 기업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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