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위와 호봉으로 기본급 나타내기
월말마다 작성하는 급여대장, 하지만 인원이 많은 만큼 수작업으로는 기본인적사항 작성에만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또한 각 직급별/호봉별 기본급을 나타내는 일만해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으며 약간의 실수로 인하여 급여가 틀려질 수 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직위와 호봉만으로 기본으로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서식을 만들어 보자.
※ 여기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급에 대한 계산만 나타낸 것을 참고하자.
1. 아래 그림과 같이 급여대장(기본급)과 직급표를 작성하자.
직급표에 나와 있는 금액 및 직위는 작성자가 임의로 추가/삭제하여 작성하여도 무관하다.
2. 아래 그림의 F5셀에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면 그림과 같은 값이 F5에 나타난다.
수식 : =INDEX($C$15:$E$17,E5,MATCH(D5,$C$14:$E$14,0))

▷ 수식설명
- INDEX 함수 : 지정범위내에 행과 열의 위치 값을 찾는다.
- MATCH 함수 : 지정범위내에서 검색값이 몇번째 위치하는지 나타낸다.

3. 수식 입력이 완료되면 F5 셀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아래로 수식을 복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