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서는 본인 잘못이 아닌 어떤 다른 일, 예를들어 부모님이나 자식이 아파 병원에 갔거나 하는 일이 있어서 약속된 일을 수행하지 못했을 때 소명하는 자료로 내는 문서입니다.
본인의 권리를 주장하는 동시에 본인이 입을 불이익 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에 따라 상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지각, 조퇴, 결근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사유서가 활용됩니다.
사유서의 기본적인 구성 항목과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소속(부서) ② 직위 ③ 성명 ④ 내용 ⑤ 작성일자 및 성명(인)
-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지각·조퇴 등의 사유를 상세히 기록하고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 계획성 있는 언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사유 내용을 증명할 서류가 있다면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서 작성시, 유의할 점
사유서는 그럴듯하게 대충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이로 하여금 충분히 타당성 있는 사유라 생각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한 정리가 필요한 문서입니다. 내용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보여주는 양식 또한 건성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보다 깔끔한 양식을 사용하여 확실히 정리된 사유서를 제출해 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