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종합검사 한번이면 숨어 있는 병 다 찾아낸다
근래 들어 국민소득이 향상되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했다. 과거에는 병이 생기면 치료를 받는다는 식의 소극적인 자세였는데, 요즘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병이라도 찾아내어 조기에 치료해야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바뀌였다.

변화의 대표적인 것이 건강진단이라는 행사이다. 건강진단이란 말 그대로 해석해 보면 현재의 건강상태에 대한 의학적인 평가이다. 그러나 그 내부에는 서로 약간 다른 두 가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어떤 병이 있다면 이것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발견하여 일찍 치료를 하자는 소위 조기진단이고, 또 하나는 건강한 상태를 지속시켜 아예 질병이 생기지 못하도록 하자는 건강유지 혹은 건강증진이라는 것이다.

보통 이야기하는 건강진단을 받을 때는 이 두 가지 내용이 같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위 사진을 찍는 것은 위암을 조기진단하기 위한 것이고, 혈액 검사 속에 포함된 콜레스테롤 측정은 동맥경화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지 검사하여, 동맥경화증의 발생가능성을 낮추자는 건강증진에 해당한다. 이런 것이 건강진단이다. 여기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그 내용이 조기진단이든 건강증진이든 이 건강진단은 몸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 하는 검사라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건강진단은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받는 검사라는 것이다.

이것을 흔히 종합검사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부르면서 마치 몸에 있는 모든 이상을 찾아내는 검사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요즘 소화가 잘 안되는데 건강진단이나 한번 받아 보아야겠다. 또는 피로해 보이는데 종합검사를 받아보지 하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옳지 않다. 몸에 어떤 이상을 느낀다면 미리 검사종류가 정해진 건강진단을 일사천리로 받을 것이 아니라, 의사의 진찰을 받고 거기에서 얻어진 판단에 따라야 정확한 진단을 얻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요즘 유행하는 건강진단을 받게 하는 것도 별로 좋은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건강진단은 성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병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이것을 실시하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이야기 하는 것과 같다.

건강진단은 한번 받는 것보다는 연속해서 받을 때 그 효과가 커진다. 그 사람의 건강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이 연속적으로 어떻게 변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앞날을 예측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건강진단은 생각날 때 여기저기에서 받는 것보다는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건강진단과 관련해서 꼭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가령 병이 생길 것을 염려하여 해마다 건강진단을 받는 사람이 평소 담배를 많이 피운다면 어떻게 될까? 담배를 피우며 건강진단을 매년 받는 것보다, 담배를 끊는 것이 더 오래 살 수 있다. 우선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해치는 것을 없애고 올바른 방법으로 건강진단을 받는 것. 이렇게 해야 건강진단의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by http://www.healthkorea.net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