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서식포탈사이트 비즈폼
이전다음
좋은글 나누기
joungul.co.kr 에서 제공하는 좋은글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신안의기적을깨워라
자신의 가격을 높이자는 모 대학의 선전문구가 어색하게 여겨지지 않는, 어쩌면 우리는 자기 pr시대에 살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사회구조적 영향으로 인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없는 닫힌 사회 안에서도 일부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모에게서 거액의 재산을 넘겨받았기 때문에 등의 태생적으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난 몇몇 이들은 제외하더라도 말이다. 이 책이 다가온다면, 그것은 무언가 특별한 것들을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을 이루기 위한 요소들은 이미 내 안에 존재한다는 모토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누구나 가지고 있는 그 요소를 발견하는 소수의 사람만이 성공할 뿐이라는 이야기는, 우리에게도 ‘성공’이라는 것이 열려 있음을 암시하는 듯 하다. 그것은 경제적 성공만을 의미한다고 생각치 않는다. ‘부를 함께 이루어주는’ 이라는 문구가 오히려 거추장스러워보인다. 어떻게 해야 돈을 잘 번다는 식의 경영학 서적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저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을 뿐이다. 어떻게 하면 보다 즐겁게 나의 하루를 영위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말이다. 그러한 하루하루가 모여 1년을 이루고 그렇게 한 사람의 평생을 이룸으로써 그 사람은 결과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이 아닌가 생각한다. 변화에 대한 적응과 함께 자기 안에 있는 보이지 않는 인도자들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성공의 첫 발걸음은 출발한다. 그것은 자기 내면에 대한 자기 통제이자 동시에 세상에 대한 자기만족인 듯 하다. 아무리 작을지라도 보상은 분명히 존재하는 그 작은 보상에 만족하라는 식의 가르침 속에서 세상의 권력구조나 지배관계를 정당화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소 염려스럽기도 하다. 그것은, 이 책만의 문제점이 아니라 오늘날 존재하는 대다수의 자기 경영, 자기관리 관련 서적들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문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가난에 대해 너그러이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복하라는 이야기 등과 함께 저자는 사회적으로 성공했다는 이들의 이름을 언급한다. 에디슨, 포드 등의… 포드가 한 편으로는 수많은 일자리, 고용을 창출했을지는 모르지만 경기악화와 함께 대다수의 실업군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언급치 않는다. 어쩌면 그것은 ‘성공’이라고 하는 것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맥락이라는 의미를 내가 간과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내가 이 책에 공감하는 것은 mind-control 의 측면에서 자기 안에 있는 지금껏 모르던 요소들에 대한 고찰은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이들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끊임없이 갈망하고 갈구하는 과정 속에서 결과적으로 자신이 지니고 있는 것 마저도 놓쳐버린다. 그것은,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해 그리워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다. 꿈은 언제나 가능하다, 다만 그 꿈으로 인해 현실을 상실해서는 안 된는 것이다. 많은 곳에서 병리적 관점이 강점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그 강점으로 또 다른 강점을 만들어나가는 훈련을 하는 것이 현 추세이다. 그것은 모두가 똑같은 요소를 가질 수 없는 현실로부터 비롯된 것이자 동시에 각기 다른 요소들을 추구하는 그 과정속에서 이룩할 수 있는 사회의 다양성 측면에서의 융합과도 관련된다고 생각한다. 자신 안에 이미 기적은 존재한다. 그 기적을 현실로 구성해내는 것은 우리 자신의 몫이 아닌가 한다.


by 영풍문고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0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시~12시, 오후1시~6시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고객센터휴무안내
클린사이트 선정